7. 연습과 운동 행동
1. 연습의 일반적 효과
1) 수행 속도 증가
2) 오류의 감소 및 정확성 증가
3) 과제의 요구에 도달할 수 있는 적응성 증가
4) 과제 동작 발현 시 요구되는 주의력 감소
2. 연습전 지시
: 학습 경험상 중요한 요인, 일반적인 학습과는 다른 특수한 기술의 연습 전 지시는 많은 운동기술 현장에서 학습률을 향상시킨다.
1) 언어적 지시 : 동작에 대한 언어적 묘사는 비교적 확실하지만 너무 자세하지 않는 것이 좋다. 너무 빈번한 언어적 지시는 주의력을 감소시키며 지시 효과를 떨어뜨린다.
2) 시범 : 실질적인 연습 전 학습자에게 시범을 보여주는 것은 약속을 제시하는 것과 같은 것이며 영상매체를 이용한 방법도 실제와 거의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3집단 중 연습전 시범을 관찰한 두 집단(연습전/연습전+중간)이 연습기간 중간에만 시범을 관찰한 집단보다 초기 과제 수행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 연습기간 중 초기의 시범과 함께 또 한번의 시범을 관찰한 집단에서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 언어적 사전훈련(verbal pretraining) : 야구경기에서 타자가 스윙 전에 상대투수가 던지는 여러 번의 커브 볼을 응시한다든가 또는 골프 시합이나 마라톤 경기 전에 코스를 미리 걸어보고 언어화 시켜 머릿속에 기억하는 것. 기본적으로 언어적 사전훈련이라는 주제로 연구되어 왔는데 사전훈련이 언어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이뤄지기 때문에 약간은 잘못된 명칭이다. 전형적인 실험은 연습 전에 자극정보를 개별적으로 제시하고 피시험자들의 자극에 대한 언어적 반응을 조사하는 것.
3) 기전지식 : 특정한 운동과제의 기초가 되는 도앚ㄱ의 역학 원리에 관한 지식
4) 연습 의향 : 학습자는 학습을 위해 이상적인 동작을 관찰하고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향과 함께 연습을 실시해야 하는 것이다. 학습을 의도적으로 연습한집단에서 기술의 파지 정도가 우세하게 나타났으며 회상의 우수함도 파지 간격이 길수록 증가했다.
5) 연습 의향과 학습
- 학습 의향을 강화시키지 않는다면 동작의 효율성이 향상되지 않는다.
-> “만약 동작 유형이 성공적이었다면(농구슛 성공) 효율성을 향상시키려는 개인에게 만족할만한 감정상태를 제시할 것이다. 동작이 재발현될 때 학습자는 다시 만족감을 얻기 위해 정확한 수행을 시도할 것이다. 동작이 재발현될 때 학습자는 다시 만족감을 얻기 위해 정확한 수행을 시도할 것이다. 만약 학습자가 정확한 수행이 중요하지 않다고 느끼면 감정적으로도 만족스러운 경험을 느끼지 못할 것이며 피드백 역시 만족감과 일치하지 않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는 계속적인 연습에서도 수행을 정확하게 시도하려는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을 것이다.”
-> 또 다른 관점에서 의도된 수행과 피드백이 불일치되었다고 가정해보자. 이러한 과정은 계속되는 수행에서 수정을 야기할 수 있는 전략과 가설 형성을 촉진할 것이다. 수행력 향상에 특별한 관심이 없는 사람은 이러한 과정에 관심이 없을 것이며 그 결과 수행력 향상 정도가 빈약하게 나타는 것이다.
-> 회상에 있어서 단기기억 단계가 지속되지 않는다면 장기기억은 유도되지 않을것이다. 단기기억 내에서의 정보는 인지적 시연에 의하여 강화될 수 있다. 단기기억에서의 정보유지는 장기기억으로 전이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수행력을 향상시키려는 의도가 분명한 사람은 실제적인 연습사이에 과제와 동작에 대해서 더욱 생각할 것이다.
6) 연습의 양 : 수행력 향상 의향을 갖고 더욱 많은 연습을 한아면 연습이 종료되거나 많은 기간 동안 연습을 행하지 않아도 더욱 높은 효율성을 소지하며 그 효율성 역시 더욱 많은 기간 동안 유지될 것이다. 다른 말로, 적극적 시연은 망각을 감소시키고 지속적인 간섭 상황에도 불구하고 저장된 정보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다.
* 적극적 연습은 기억을 야기하는 반복적 과정
7) 집중 및 분산연습과 운동 기술
- 집중 연습(massed practice) : 연습시간 휴식 간격이 단기간 또는 드물게 이뤄지며 연습이 계속되는 연습계획
- 분산 연습(distributed practice) : 연습기간 중 휴식기간이 길고 빈번하게 이뤄지는 연습
8) 연습계획을 위한 일반적인 원칙
- 분산연습이 수행에 효과적이다.
- 학습 시에는 분산 및 집중연습 간 차이가 미비하지만 분산연습이 약간 우세하다.
- 분산연습은 높은 에너지가 요구되는 과제나 복잡한 과제, 과제수행에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것, 중요성이 존재하지 않는 과제, 학습자의 동기수준이 낮은 과제 등에 효과적이다.
- 집중연습은 학습자의 기술 수준이 높고, 양호하게 학습된 기술에서 최고의 수행력이 요구될 때 효과적
-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학습자가 동작의 효율성을 획득하는 것이 요구되는 상황이라면 지도자는 집중계획이 학습에 역효과를 줄 것이다.
3. 피로조건에서의 연습
- 피로에 대한 연구 문제 : 1) 피로함에 대한 주관적 인지 2) 피로감의 객관적 측정이 애매
1) 수행력에 대한 피로 효과 : 신체적 피로는 수행을 감소시킨다는 점. 그러나 수행력 감소는 대상의 신체적 조건, 과제의 요구, 피로의 실제적 범위 등에 의해 좌우된다.
2) 학습에 대한 피로효과 : 심각한 피로현상은 학습과정에 부적함을 제시
4. 정신연습(mental practice)
- 정신연습 혹은 인지적 시연(cognitive rehearsal)은 외형적 신체 동작 없이 이뤄지는 운동과제의 연습. 테니스 선수가 자신의 서브 동작을 상상할 때 그들은 정신연습을 시도하는 것이다.
1) 정신연습과 운동학습
- 정신연습이 신체연습의 대체물이 아니라 신체연습과 결합되었을 때 운동학습과 수행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 정신연습은 운동요인보다 인지적 구성요소인의 학습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정신연습은 고도의 숙련된 기술습득을 강조하는 것보다 집중력과 전략적 시연 등을 증가시키는 수행에서 오류 수정을 위한 잠재력을 갖기 위해 강조되는 것이다.
2) 정신 연습 기술
- 학습자가 과제에 집중하는 것이며 정확한 동작을 발현하기 위해 그들 자신을 시각화하는 것.
- 시합 중이나 시합이 이뤄지고 있으면서 격렬하지 않은 상황에서조차 게임의 경로를 시연하는 것을 포함한 것으로 게임에 적당한 기술.
3) 정신연습 효과
- 동기유발이 정신연습의 효과에 부분적으로 작용한다는 가설이 있다. 정신연습 집단은 과제에 대한 정신적 시연이 요구될 때 자아 참여 정도가 높기 때문에 통제 집단 보다 동기수준이 높을 것이다. 이러한 결과가 학습율을 향상시킨다고 보는 것이다.
=> 정신적 시연은 연습으로 발현됨으로써 단기기억과정을 유지하고 활성화시키는 특징을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활성화 과정을 통해서 더욱 분명한 장기 기억이 초래된다.
* 따라서 정신적 연습은 단기기억에 작용하는 기제의 활동이 유지될 수 있는 반복적 지각 과정이며 장기기억의 통합작용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 학습자가 동작을 정신적으로 시연할 때 동작에 관련된 운동단위의 활성화가 수반도미을 나타낸다.
5. 연습의 다양성 효과
- 연습의 다양성은 기본이 같은 동작의 어떤 응용능력, 즉 다양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대상이 도식에 의해서 지배된 새로운 상황으로 전이될 때 적당한 반응명세, 요구동작과 최초의 조건 등을 더욱 효과적으로 결정하게 될 것이다.
1) 목표설정과 운동수행
* 목표설정은 선수의 운동수행력을 결정하는 가장 객관적인 요인
- 새로움에 대한 선수들의 동기효과는 수행기간이 연장됨에 따라 감소하지만 목표설정은 흥미감소를 방지할 수 잇다.
* 근접목표(proximal) 집단이 No목표나 도달하기 힘든 목표집단보다 높은 점수.
“목표수준의 증가는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인지력을 증가”
“목표가 선택되면 노력의 양도 그만큼 결정”
“성공에 대한 개인적 책임감은 목표도달에 대한 갈망과 본능적 동기 고양”
“개인적 목표설정과 긍정적 피드백의 적절한 혼합은 목표설정 하나만을 이용하는 것보다 수행력 향상”
“적정운동수행을 위한 목표설정의 효과, 개인의 행위형태와 목표설정행위 그리고 목표성취와의 관계를 규명하여 목표설정 간에는 높은 부적 상관이 있음을 보고하였다.”
- 목표의 영향 : 운동의 성공경험, 운동능력에 대한 개인적 인지, 노력의 발현, 목표달성에 대한 기대
- > 목표 설정과 함께 결과를 피드백 했을 경우 상호간 상당한 상관관계
** 높은 성취욕구를 가진 자는 피드백을 부여받앗을 때 더욱 높은 성취력.
*** 기대 이상의 목표나 지나친 동기는 자신감의 결여 및 실패에 대한 불안, 자제력 상실 등의 경기기록 향상의 저해요인.
--- 적정목표 수준은 기록의 향상과 동기의 최적화 내지는 자신감 등을 형성케 함으로써 불안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할 것.
*** 구체적인 목표설정 수준이 경기수행력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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