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운동능력과 운동 기술
(1) 운동능력의 분류
1) 심동적 능력
- 제어의 정확성 : 고도의 제어된 근 조정력
- 다중사지협응력 : 동시에 많은 사지 동작을 협응하는 능력
- 반응정위 : 신속한 방향 판별이 이루어져야 하는 과제에 기초 (골키퍼)
- 반응시간
- 팔운동속도 : (권투잽)
- 제어율 :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목표나 사물에 대한 속도 및 방향 변화에 따른 예상 운동 조정능력
- 손의 정교성 : 적당한 크기의 사물을 조작하는 팔의 동작 숙련 정도
- 수지 정교성 : 작은 물체를 주로 손가락으로 조작하는 능력
- 자세변별 : 시각을 이용하지 않고 정확한 신체 조절을 하는 데 있어서 자세 단서의 변화에 반응하는 능력
- 반응통합 : 감각단서를 활용하고 적용하여 자극으로부터 하나의 통합된 반응에 이르도록 하는 능력
- 손과 팔의 안정성 : 정적인 상태에서 안정을 유지해야 하는 능력(사격, 양궁)
- 손과 손가락 속도 : 손가락과 손목의 위아래 운동에 대해 요구되는 근육의 민첩한 조정을 필요로 하는 능력
- 조준 : 목표에 조준하여 빠른 동작으로 목표물을 맞추는 능력
2) 신체 효율성
: 정적 유연성, 동적 유연성, 정적 근력, 동적 근력, 동체 근력, 순발력성 근력, 정신협응, 정신조절, 전신지구력 등
(2) 운동수행 잠재력 예측
- 신장, 체중, 체밀도, 각근력, 반응시간, 팔근력, 평형성 정적근력 등이 측정항목으로 사용.
(3) 아동발달 이론
1) 성숙이론 : 인간발달이 인간의 유전적 특성에 의한 결과임에 근거한 이론. 따라서 행위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인간이 성숙됨으로써 더욱 완성된다.
2) 운동행동과 학습 이론 : 성숙이론과 반대로 행동과 학습이론은 인간행위를 환경적 자극의 결과로 생각하는 것으로 인간발달의 대부분은 경험과 학습의 결과로 야기된다는 것이다. (백지이론)
*성숙이론은 유전적, 학습이론은 환경의 영향
3) 사회학습이론 : 인간이 학습하는 정도는 반응의 조건이나 직접적인 틀을 만들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에 의해서 유지된다고 주장한다.
- 자극은 인간이 삶을 통해서 결정하고 행동하는 데 필요한 조절을 돕는 심벌과 같은 것으로서 내적 과정에 작용한다. 이러한 사실은 학습과 발달의 과정에서 같은 또래 어린이들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4) Paget의 인지적 이론 : 정신과 내적인 요인을 강조하는 것. 마음은 정보의 간단하지만 수동적인 수용체일 뿐만 아니라 경험을 발현시키는 과정이다. 따라서, 마음은 적극적으로 변화되고 세상에 적응된다는 것이다. Piaget은 각 개인은 환경에 따라서 활동할 수 있으며, 환경은 개인에 따라서 변화시킬 수 있으며 이 두 변인은 서로 상호작용에 의해서 그 역할을 담당한다는 이론을 체계화 시켰다.
5) kohlbera의 도덕성 발달 이론
6) 정신분석이론
'일상 >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운동 심리학의 이해 : 8. 운동 학습과 기억 (0) | 2022.07.10 |
---|---|
스포츠-운동 심리학의 이해 : 7. 연습과 운동 행동 (0) | 2022.07.10 |
스포츠-운동 심리학의 이해 : 5. 스포츠에서의 집단과 리더십 (0) | 2022.07.10 |
스포츠-운동 심리학의 이해 : 4. 스포츠-운동과 동기유발 (0) | 2022.07.10 |
2022완독 19 - 나는 특허로 평생 월급받는다/ 허주일 (0) | 2022.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