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독서

스포츠-운동 심리학의 이해 : 8. 운동 학습과 기억

huiyu 2022. 7. 10. 12:12

1. 운동 학습과 기억

 - 학습과 밀접하게 관계되는 것은 기억이다. 학습능력은 기억 없이 불가능하다. 기억이란 시간에 걸쳐 정보를 저장하고 인출하는 능력으로 과거 경험을 기록해두었다가 필요할 때 그 기록 내용을 참조하여 현재의 경험에 영향을 주는, 즉 인간이 정보를 다시 인출하는 과정이다.
... 결론적으로 학습은 새로운 정보나 기술을 더욱 습득하는 것이며 기억은 학습된 정보나 기술을 회상하는 것과 관련된다. 따라서 학습과 기억을 따로 논하는 것은 어렵다.

2. 기억의 과정
 (1) 획득(acquisition) : 학습되는 단계로 기억하고자 하는 대상의 경험
 (2) 저장(storage) : 정보가 나중에 사용되기 위하여 저장되는 것
 (3) 인출(retrieval) : 많은 기억흔적 중에서 특정한 정보를 끄집어 내는 단계이다.

3. 운동학습과 기억

 (1) 운동단기 기억 : 짧은기간동안 유지되는 간단한 위치동작에 대한 감각정보의 과정화와 저장화 관련 연구
 (2) 운동 장기 기억 : 어떤 운동기술의 유효성이 획득될 때까지 상단한 연습 조건을 제시한다거나 며칠, 몇 달, 심지어 몇 년 동안 연습을 행하지 않고 파지기간을 설정한 뒤 사전에 학습된 동작을 수행하도록 하는 연구, 대부분 연구가들은 운동기술은 한번 습득되면 매우 오랫동안 망각되지 않고 지속됨을 보고.

4. 운동 기억감
 - 시간이 경과한 뒤 연습이 재개될 때 늘 수행력이 감속되는 것은 아니다. 마지막 연습에서 나타난 수행 정도보다 더욱 향상된 수행력을 보일 수 있다. 연습을 하지 못했는데도 수행력이 증가하는 이러한 현상을 운동 기억감이라 부른다.

5. 운동 기술의 전이
 (1) 운동 학습 전이 : 스포츠는 기본적으로 달리기, 던지기, 받기 등을 학습한 뒤에야 특수한 종목을 배울 수 있다. 운동기술에 대한 기본적 능력이 존재하지 않은 상태에서 특별한 종목을 학습한다는 것은 오히려 학습에 방해가 될 것이다. 여기에 전이의 중요성이 존재한다.
 (2) 전이의 개념 : 어떤 내용을 학습한 결과가 다른 내용의 학습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
 (3) 전이의 일반적은 원리
  - 운동 기술은 단순한 것에서부터 복잡한 것으로
  - 어떤 과제의 학습에 기본이 되는 원리나 절차를 이해하고 학습할 때 학습의 전이가 높아진다.
  - 두 운동과제 간에 유사성이 많을 때 학습의 전이양은 커진다.
  - 학습한 운동기술은 다양한 상황에 적용해 보는 경험이 많을수록 파지 전이가 높아진다.
  - 운동기술의 난이도와 선수의 그기술에 대한 수용력 여하는 전이의 양을 결정한다.

 (4) 전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사전 경험
  2) 자극과 반응의 유사성 
    - 새로운 자극에 동일한 반응을 일으키는 학습은 정적 전이가 된다.
    - 유사하거나 동일한 자극에 새로운 반응을 나타내는 학습은 부적 전이가 된다.
    - 정적 전이, 부적 전이에 상관없이 전이의 양은 자극 유사성의 한 기능이다.
    - 전이의 양이 보다 크면 클수록 과제1과 과제2 사이에 자극의 유사성도 크다.
    - 전이가 정적 전이든 부적 전이든 반응의 유사성에 의존하게 된다.
  3) 초기학습 : 초기 과제의 수준이 전이에 미치는 영향
  4) 과제의 난이도 : 복잡한 것에서 단순한 동작으로의 전이 효과가 크다.
  5) 훈련의 방법 : 전습법이 분습법보다 훈련전이에 효과적이며, 훈련의 단순화를 권장.

 

(5) 운동기술과 전이

  1) 양측성 전이 : 운동기술 전이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양측성 전이가 존재함을 보고, 신체 한 부분에 대한 연습을 실시하고 훈련되지 않은 신체 반대 부분에 대한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신체 한 쪽의 근력만 향상되도록 훈련한 후 반대편에 대한 측정 결과를 보면 근력 발달뿐만 아니라 지구력도 이전보다 향상된다. 이러한 결론은 신경계의 기능이 근력과 지구력의 양측성 전이의 기본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일반적인 이론은 공통적인 요소가 존재하기 때문에 양손의 운동은 다르더라도 연습이 필요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특정한 기술에서 양 수족을 동일하게 연습하는 것은 양측성 기술발달에 도움이 안되며 양측성 전이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초기학습시 인지적 측면에 치중해야 하며 수족의 숙달 정도를 발달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듣는 쪽으로의 숙달 후 듣지 않는 쪽으로 훈련을 변화시키는 것이 유리하다.

 - 양측성 전이는 과부하된 연습을 통해서 획득되지만 단기간에 실시되는 훈련은 양측성 전이가 일어나지 못하므로 일정기간 이상 반복되어야 한다.

** 양측성 전이는 환자의 치료와 재활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이론으로 말초에 손상을 입은 경우 반대편 말초기관에 적당한 난이도의 지속적인 운동을 실시함으로써 손상된 부위의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양 손이 절단된 경우에도 다리 운동을 통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특정활동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근육이라도 그 근육의 직접 활용시와 마찬기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투구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무게의 공을 던지도록 하는 실험에서 가벼운 공에서 시작하여 점차 무거운 공을 던지도록 하는 실험에서 가벼운 공에서 시작하여 점차 무거운 공으로 옮아갈 때 정적 전이가 나타났으나, 무게를 점차 감소시킨 경우에는 전이 효과가 발생하지 않았다.

2) 전이의 심리학적 요인
 - 학습과 운동 수행 시 태도, 기대, 이상, 편견, 동기 등 심리학적 영향은 모두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다.
 - 인간은 과거의 행적이 성공적이었다면 미래에서도 성공하기를 기대하는 것처럼 체육시간에 불쾌한 경험을 당해 본 적이 있는 학생은 불쾌함을 갖고 체육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선수들이 어떤 일을 완전히 수행한 후 보다는 수행하기 전에 배우려고 하고 참여하려는 의욕이 강하게 나타나야 한다. 행동에 참여하려고 하는 것은 선수들이 행동에 옮기도록 힘을 주는 동기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 평가나 칭잔 그리고 다른 보상이 선수들을 동기유발 시키는데 종종 이용된다. 그러나 동기유발이 어떤 상황에서 다른 상황으로 전이되지 않는다면 곧바로 그 효과를 잃게 된다.

-> 선수들은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들에게 현재의 상황이 가치 있는 목표이고 특정 동작을 배워야 한다는 운동 기술로 인식될 때는 이의 없이 열심히 배우려는 준비가 되는 것이다.
=> 전이가 경험에 의존하기 때문에 보다 지적이고 과거의 경험이 풍부한 선수, 연장자 선수들에게 전이에 대한 잠재력이 더욱 많이 존재한다.

3) 전이를 위한 지도 원리

 - 정적 전이를 통하여 비용 절감과 공존의미의 부여, 보강 효과를 얻게 되는데 정적 전이를 유도하기 위해서 현재 담당하고 있는 선수들의 조건에 적합한 훈련계획이 지도자들에게 사전 설정되어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 스포츠 교실과 같은 특정 조건하에서 지도자가 목표로 하고 있는 변화를 위한 행동이 가상적으로 수립되어야 하는데 그 가설의 효과가 이미 검증된 바 있고 단계별로 구분지어 순차적으로 진행될 때 더욱 높은 효과를 얻게 된다.

* 새로운 상황에의 적응을 위한 전이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 연습상황과 시합 상황 간 유사성 확대
 - 사전 경험 부여 : 기초적인 활동에 주력
 - 개념과 원칙은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
 - 과제의 중요한 특징을 설명하거나 확인시킴
 - 많은 전익를 기대하기 전에 일반적인 원칙을 이해시킴

** 전이학습 지도원리
 1) 훈련 조건이 이전에 실시한 검사의 조건과 유사하여야 하며, 완전히 일치하는 경우에 상황 변화에 대한 전이 효과가 최고에 이른다.
 - 이 목표를 달성하는 첫 벗째 단계는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하나는 선수들이 무엇을 알고 싶은가에 대한 것이고, 또 하나는 어떻게 이러한 운동 기술들이 미래에 활용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 이 단계의 결과로 훈련은 실제 경기와 비슷해야 한다. 만약에 훈련이 효과적인 지도법이라면 큰 경기에 승리할 수 있도. 실제 게임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훈련에서도 노출한다.
 2) 최초의 과제에서 다양하고 적당한 경험을 해야 한다. 최초의 운동에서 광범위하고 다양한 연습은 정적 전이를 광범위하게 일으킨다. 성공한 코치들은 광범위한 연습과 많은 학습량을 주장하고 있지만 연습시간이 제한되고 부족한 것이 현장의 특징이다. 재미잇고 다양한 훈련이 학생들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성공적인 훈련계획으로서 필수적인 것은 정적 전이를 이끌어 나가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3) 지도자는 수행과제의 중요도와 특징을 규정해야 한다. 
 4) 정적 전이를 기대하기 전에 각각의 일반 원칙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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