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드백은 연습이 아니면서 결과를 완전하게 만드는 결과의 연습이다."
- 피드백이 운동수행과 학습을 조절하는 가장 강력하고 중요한 변인. 피드백 없는 운동수행과 학습의 증가는 있을 수 없고 피드백에 의해서 운동 수행이 점진적으로 향상되며, 피드백이 취소되면 증가 정도 역시 쇠퇴한다고 한다.
1. 피드백의 분류
(1) 내재적 피드백
: 사람들은 운동에 민감한 여러 감각적인 통로를 통해서 자신의 운동에 관한 다양한 측면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
- 농구에서 볼이 바스켓으로 들어가지 않는다는 사실을 직접 보거나 볼이 가장자리 림을 치는 소리를 듣고 실수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 수영의 다이빙 과정에서 몸과 수면과의 마찰에서 생기는 따가운 감각을 통해 다이빙에 따른 오류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 내재적 피드백은 정확성 참조준거와 비교되며 참조준거는 피드백과 작용하여 연습이나 경험에 의하여 학습되는 오류-탐지 기제(error-detection mechanism)를 발달시킨다. 참조준거란 우리가 이미 학습 또는 경험을 통해서 기억하고 있는 내적 기준이라 할 수 있다.
(2) 외재적 피드백
: 내재적 피드백에 보완된 정보이며 보강적 피드백(augmented feedback)으로 부르기도 한다.
ex)
- 100m 달리기 후에 그 사람의 기록을 제시해 주거나 혹은 체조나 아이스 스케이팅 경기 후 득점을 알려주는 것처럼 보강적 피드백은 언어적으로도 제시 될 수 있다.
1) 동시적 피드백(concurrent feedback) : 자동차 경주 운전자가 회전 속도계에서 느낄 수 있는 엔진에 관한 정보를 얻는 것처럼 운동 죽에 제시
2) 최종적 피드백(terminal feedback) : 자동차가 목적지에 도달한 후 얻을 수 있는 주행거리와 같은 것이다.
* 피드백은 즉시적(immediate feedback)일수도 있고 혹은 어떤 시간만큼 지연(delayed feedbck)일 수도 있다.
* 피드백은 언어적(verbal)일 수도 있고, 차가 너무 빠름을 알려주는 신호판처럼 비언어적(nonverbal)일 수도 있다.
* 피드백은 지속시간으로 분류될 수 있는데, 여기서 누계적(accumulated)피드백은 수초 동안의 평균 수행을 알린다.
* 분리적(separate)피드백은 수행 정보를 개별화, 즉 각 순간의 수행을 나타내 주는 것이다.(속도계로부터의 순간순간 피드백과 연료 소모 등).
*** 외재적 피드백을 실현하기 위하여 선행되어야 할 사항은 외재적 피드백 없이 고도의 효율성이 습득된 동작에서조차 많은 운동과제가 학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많은 운동 기술을 수행 시 발생되는 내재적 피드백에 의하여 학습하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상 나타나는 가장 큰 문제점은 효과가 적다는 것이다. 같은 동작에 대한 학습 시 외재적 피드백이 적용된다면 학습률이 빠르게 향상되며, 효율성 습득 역시 매우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동시적, 최종적인 외재적 피드백은 학습과 수행력을 향상. 심지어 학습자 자신이 자기가 수행한 과제에 대한 피드백 정보에 의해서도 학습 향상.
2. 피드백의 기능
- 피드백의 3가지 기능 : 정보, 동기유발, 강화
(1) 정보 기능 : 학습자가 차기반응의 수행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반응 수정을 결정할 수 있는 관계를 피드백을 통해 요약
(2) 동기화 기능 : 많은 피드백 형태는 정보적 기능과 동기적 기능을 동시에 제공한다. 학습자를 동기화시키기에는 피드백 기능이 매우 복잡하다.
- 학습자에게 학습의 수행력 향상에 관한 정보를 주지 않는 방법 : 추적 검사에서 목표점수에 대한 전체시간, 몇 번의 시행 수, 과제에 대한 전체점수, 그리고 표적 맞추기 과제에서 몇 번의 던지기 후 전체 점수 등이 그 예다.
-> 이러한 피드백은 단지 학습자의 노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동기적 요인.
** 피드백이 수행의 목표설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목표 설정은 학습자가 과제를 더욱 열심히 지속해서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를 줄 것이다.
(3) 강화기능 : 선행된 행동의 결과에 따른 보상과 처벌.
- 우리 신체가 행동한 것을 즉시 경험(느낌, 시각, 청각) 하는 것이며 나머지는 수행과 함께 만족과 불만족을 느끼는 경험한다는 것이다.(내재적 피드백)
- 강화로서 외재적 피드백은 보상과 처벌의 형태로 제시, 보상은 언어적 칭찬이나 선물 같은 것이 될 수 있으며 처벌은 질책이나 심지어 체벌까지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보상은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처벌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ecement)라 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피드백으로서 보상과 처벌의 효과를 비교하는 실험자들은 학습과 수행력에 있어서 보상이 더욱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처벌은 피드백 기술로 더욱 폭넓게 이용되어 왔다.신경학자들이 제시한 연구들은 인간에 있어서 처벌의 효과는 예측 불가능하고 결과도 다양하게 나타나며 보상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 처벌의 또 다른 약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지도자와 학습자가 간 불편한 관계가 성립될 수 있으며, 감정적 스트레스, 학습의 감소와 수행 효율성의 감소를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
3. 결과의 지식(Knowledge of result:KR)
-외재적 피드백의 중요한 범주의 하나는 결과의 지식/ 운동 숙달에 대한 언어 정보이며, 최종적, 즉 반응 후 결과들을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지도자가 너는 그때 목표에서 벗어났다 혹은 너무 빠르다 등으로 결과를 알려주는 것이다.
KR의 특성 중 하나는 과제에 대한 피험자의 흥미를 증대시키고 잘하려는 의욕을 갖게 만든다는 것이다. KR을 전혀 받지 않은 피험자가 흥미를 상실하고 지루함을 느끼며 결국 연습을 중단하기도 한다. KR은 또한 목표설정을 통하여 동기화의 효과를 지니며 학습자로 하여금 좀 더 새롭고 높은 수행목표를 설정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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