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책

2022 완독 17 - 성취습관/버나드 로스

huiyu 2022. 6. 21. 01:06

완독 17. 성취습관 - 버나드 로스

p.15
  우리는 칠판이나 포스트잇, 냅킨 등에 떠오르는 생각을 무조건 기록한다. 생각한 무언가를 시도한다. 실패한다. 다시 시도한다. 더 낫게 실패한다. 그리고 예전에는 결코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그 일을 제대로 해내고, 그 과정에서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된다.

p.17
  '성취를 학습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성취란 근육과도 같아서 일단 수축시키는 방법을 배우고 나면 인생에서 성취할 수 있는 것이 무궁무진해진다.

p.79
  결국 이유를 내세우지 않는 편이 훨씬 더 낫다. 이유가 사람들에게 역기능적 행동을 지속할 변명거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p 80
  변명을 늘어놓을 필요 없도록 자신의 행동에 충분한 확신을 가져라. 자신을 신뢰하고 행동하라.

p.89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르고 있다면, 어느 길을 선택하든 관계없다.'

p. 103
  현대 사회에서는 시간을 잡아먹는 싱크홀이 끝없이 공급된다. 그 싱크홀에 빠지지마라. 당신의 의지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시간을 되찾아오라

p.139
  자신이 떠올린 분명하고 확실한 추측을 기록하기 위해, 그림과 단어는 물론이요 심지어 오려붙인 항목을 이용해 아이디어들을 간략하게 적는 노트를 말한다.

p.151
  인생에서 원하는 바를 달성함에 있어서, 오로지 자기 혼자만의 힘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경우는 대단히 드물다. 조금이라도 친구들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더 많다. 따라서 성취를 두고 사람들은 흔히 무엇을 알고 있는가가 아니라 누구를 알고 있는가의 문제라고 말한다

p.152
  무슨일이든 서둘러 급하게 처리하게 되면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처음부터 시간을 들여 제대로 처리하는 것이 낫다는 이야기다.
-
"자리에 앉거나 화장실에 갈 기회른 얻거든 절대 이를 놓치지 마라. 다음번 기회가 언제 올지 결코 알 수 없기 때문이다."

p.155
  우리들은 대부분 '동료를 깎아내림으로써 자신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그러나 다른 동료에 대해 안 좋게 이야기하면 사실상 자신을 돋보이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작아 보이게 만들 뿐이다

p.157
  "좋은 예술가는 베끼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
"미숙한 시인은 모방하고, 성숙한 시인은 훔친다. 나쁜 시인은 자신이 가져온 것을 손상시키지만, 좋은 시인은 그것을 더 좋게 만들거나 적어도 다르게 만든다.
-
사실, 해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모든 디자인은 리디자인(Redesign)이다". 당신의 머리로 짜낼 수 있는 생각은 모두, 아니 적어도 일부는 예전에 누군가가 생각했던 것이며, 자기보다 앞선 사람들의 지혜를 무시한다면 어리석은 일이 될 것이다

p.172
확언이란, 당신 스스로가 자주 되풀이하고 종이에 적을 수도 있는 신중히 구성된 진술을 말한다.
변화시키거나 강화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이를 선택해서 날마다 시간을 내 목표가 달성되었다고 자신에게 이야기한다.

p.175
학생들이 졸업할 때까지 꼭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것을 배워야한다고 생각했다. 대부분 학생들은 예정된 경로를 따라갈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학위를 받기전엔 무언가 성취하는 일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다. 자유의사에 따라 목표를 실행하는 습관을 익혀두지 않으면 졸업한 뒤에도 이런 성향은 변하지 않는다.

p.176
"살면서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끔찍한 일인것 같아요. 무언가를 실행할 준비가 된 사람은 사실상 아무도 없기 때문에 이런 기분이 드는 거죠. 세상에 준비 같은 건 없어요. 오직 현재만 존재하죠. 그러니 지금 실행하는 편이 좋아요. "

p. 183
다른 사람이 어떻게 반응할지 알 수 있다고 믿었지만 사실은 불가능했다. 다른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는 절대 누구도 확신할 수 없다.

-우리가 어떤 자아상을 가지고 있든 관계없이 우리가 중압감을 느낄 때 실제로 어떻게 행동할지 미리 짐작하는 것은 어렵다.

p187
대단한 성과를 낼 가능성은 언제나 희박하다고 생각하라. 어떤 길을 가든 성공률은 2퍼센트밖에 되지 않겠지만, 만약 그 2퍼센트 안에 들어가기만 한다면 당신의 성공 가능성은 100퍼센트인셈이다.

p 188
나는 실패하지 않았다. 효과가 없는 방법을 만가지 발견했을 뿐이다.
...
p.189
실패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누구나 실패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는 당신이 행동한 것에 대해 치르는 대가의 일부다. 비밀로 덮어둘 필요도 없고 존재하지 않는 척할 필요도 없다. 실패를 인정하는 가장 홀가분한 방법은 축하하는 것이다.
...
성공으로 가는 길에 실패가 생긴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고 실패를 처벌하는 조직은 창의력을 말살시킨다.

p.221
1.자신의 생각을 말하라.
"누구나 알듯이", "우리 모두 생각하듯", "우리 모두 느끼듯"이 아니라, "내가 알기로는", "내가 생각하기에", "내가 느끼기로는"이라고 말하라. 자신이 하는 말을 다른 사람들의 탓으로 돌리기보다 오롯이 자신이 책임지는 편이 훨씬 좋다. 우리는 자신이 실제로 무슨 생각을 하는지도 잘 알지 못하므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말할 필요도 없다.

2.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지 마라.
3.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인정하라.
  그들의 문제를 인정하기만 하라. 그들이 솔직하게 요청하지 않는 이상 상대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마라.
4. 이유를 묻는 질문을 던지지마라.
5. 진심으로 귀 기울여라.
  상대방의 말을 안다거나 예전에 들어본 적이 있다고 해도 도중에 말을 끊거나 무시하지 마라. 상대가 말을 하는 동안 당신이 내놓을 대답을 머릿속으로 준비하지 마라. 아무리 멋지고 훌륭한 생각을 했더라도 기꺼이 포기하라.
6. 이야기할때는 요점을 분명하게 전달하라.
7. 당신의 말이 의도한 그대로 상대에게 전해지도록 노력하라.
8. 당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말은 스스로도 반드시 이해하도록 하라.

...
p.323
자신의 인생 목표들을 대략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대단히 좋은 생각이다. 그리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너무 엄격하게 굴지 않는 것 역시 좋은 생각이다. 가능성에 항상 마음을 열어두라. 다른 사람들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기회가 나타나거든 귀를 열어라.

p.355
앞으로 무언가를 하라는 요청을 받게 된다면, 생각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쓰지 마라. 대신 그저 밀고 나가라.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을 선택하라. 그리고 제빨리 시제품을 만들어라. 그러고나서 당신이 여기서 배운 것을 생각해보라. 만약 충분히 용기가 있다면 어떤 사람들에게 시험 삼아 실행해보고 그들의 생각을 물어보라.
...
p.358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마다 당신은 해결 발상을 찾고 해결책의 세부 사항들을 진화시키며 그 해결책의 효능을 입증하겠다는 의욕이 솟아야 한다. 일상생활에서는 당신이 쓴 편지의 초고를 누군가에게 보여주거나, 시행하려고 하는 행동에 대한 조언을 구해도 좋다.
...
어떻게 완벽한 결과물을 만들 것인가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바로 그런 이유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활동을 멈추고 결코 시작조차 하지 못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만들고 싶다는 욕망을 버려라. 최종판은 나중에 완성돼도 괜찮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