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책

2022 완독 12 - 0년차 게임 개발

huiyu 2022. 3. 18. 19:48

완독 12 - 0년차 게임 개발

p18
우연이건 필연이건 잘 진행되는 팀들은 자신들의 지향점이 무엇인지 알고, 서로에게 기대하는 것도 명확하다.

p19.
현실적인 일정을 인지하는 것도 중요한 경험이다.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을 과신하고 환상적인 일정을 계획한다.

p19.
프로젝트 관리라는 것은 관리 업무를 맡은 한 사람만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팀원들이 알아야 한다. 전체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고 돌아가는지 이해하고 있어야 팀의 협업을 위해서 어떤 절차가 필요하고, 그걸 위해서 내가 무엇을 하거나 혹은 기다려야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으며, 서로의 의사소통에 오해가 쌓이지 않기 때문이다.

p.57.
나는 참신함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게임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학교에서 상업적인 목적보다 경험이 더 중요하며, 게임 개발자 지망생으로 어느 정도 게임의 구조를 만들어보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p.57
팀인 이상 팀원이 모두 게임 개발에 재미를 느끼면서 작건 크건 같이 협력해서 하나의 결과물을 내는 것이 팀 작업의 의미다.

p.114
모든 것이 딱 맞는 팀원을 구한다는 것은 비현실적인 가정이기에 현실적인 시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 서로가 원하는 바를 구체적이고 확실하게 논의해야 하고 그렇게 해서 결정된 사항은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변하지 않아야 한다. 개발이 진행되고 구체화되면서 요구 조건이 점점 늘어난다면 처음 깊이 생각하지 않고 협의를 진행했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초기에는 가급적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조금 욕심을 버리고 다른 이들에게 관대하게 대할 필요가 있다.

p.118
생각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현을 시작하면서 팀원들의 다양한 시각으로 피드백을 받으니 방향성을 잡기가 더 어려웠고 점점 좋은 결과를 내기 어려워졌다.

p.119
게임의 규모가 클수록 다양한 시각이 필요하다.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진 이들이 서로의 다른 의견을 교환하고 고민하면서 게임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진 이들은 만들고자 하는 게임에 대해서도 생각이 다를 수밖에 없으므로, 상대를 이해시키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p.144
일차적인 일정에는 일차적인 게임의 목표가 있다. 상용 서비스를 하기에 무리가 없는 규모를 처음부터 고려해서 기간을 계획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게임을 서비스하려면 플레이어들에게 인상을 남기는 부분 외에도 사소하게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들이 많지만, 이런 것을 처음부터 고려하고 진행하지 않으며 핵심적인 요소들만 먼저 고민하고 구현한다.

어찌 되었건 먼저 개발할 부분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게임에서 가장 인상적이고 핵심적인 부분을 구현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이것의 범위를 어떻게 할지 결정하는게 게임 디자이너의 역할이 될 수도 있지만, 이는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이기도 하다.
게임 디자이너는 게임, 그 자체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핵심적인 역할이라면,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의 전체 자원을 고려해서 팀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현실적인 시각을 가져야한다.

p. 177.
어떤 게임을 만들고 있는지가 명확하지 않다면 어떨까. 제한적인 일정 안에서 시간을 낭비하게 될 뿐만 아니라, 그걸 팀원들이 자각하는 순간 팀의 결속력도 약해진다. 개인의 실력이 아무리 훌륭해도 팀을 묶어주는 구심점이 흐릿하다면 개인의 생각이 모이지 않고 각자 자기 생각대로 일하면서 전체의 생각이 모이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프로젝트는 게임 디자인에서부터 시작한다.

p.265
명심할 것은 조언을 구한다는 게 답을 구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들은 아무래도 팀원들만큼 이 프로젝트에 대해서 깊이 고민하지 않았고 전체를 보고 있지 않다. 전체를 보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조언을 해주기 어렵고, 책임을 지는 위치가 아니기에 할 수 있는 이야기에도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p.270
이것이 마치 자신의 최초이자 최후의 프로젝트가 되는 것처럼 행동한다. 생각했던 많은 요소를 다 집어넣고 싶어한다거나, 가능한 것보다 더 큰 규모의 게임을 생각한다.

열정은 적절하게 주어지면 팀에 활력을 주고 팀원의 열정을 깨울 수도 있지만, 너무 과열되면 다른 이들에게 부담을 줄 수 있다.

p272.
내가 지치면 결과는 성공도 실패도 아닌 그냥 '취소'가 될 것이다.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마지막까지 속도를 유지하고 포기하지 않아야 나름대로 의미있는 경험과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여유를 갖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