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 9

완독 10 사람풍경 - 김형경

사람풍경 p41 사랑이란 세상에 존재하는 무수히 많은 사람 가운데에서 어떤 한 사람을 특별하고 소중한 존재로 인식하게 되는 과정이라고 한다. p115 타인을 보살피는 행동을 모두 중단했다. 의지를 발동시켜 중단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그런 행동을 하지 않게 되었다. 그런 방식은 서로 병적으로 의존하는 상태여서 두 사람 모두에게 위험한 관계였다. 그런 관계에 고착되면 내면의 좋은 성향을 발현시킬 수 없고, 성장을 향해 노력할 수 없고, 내 삶을 추진할 수 없단 걸 알았다. 그 대신 한동안 내 몸과 마음의 건강, 내 욕망, 내 삶에 필요한 것을 보살피고 돌보는 시간을 가졌다. 타인의 입장보다 내 입장을 먼저 생각했고, 부당한 의존성이 느껴지는 부탁, 심리적으로 저항감이 드는 청을 거절했다. 달라진 내 태도..

취미/책 17:20:29

특수체육론 관련 정리

1. 특수체육 - ICF에서 제시한 장애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환경적인 요소에 의해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음을 인식. - 장애를 유형별로 나누거나 기능에 따라 분류하기 보단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한 활동 지향 2. 갤러휴와 오즈먼 : 인간의 출생 후 생애 주기에 따라 운동발달과 제어에 일정한 순서가 있다고 제시. -> 반사 움직임, 초보 움직임, 기본 움직임, 전문화된 움직임 순서. (지각운동은 포함되지 않음) 3. 특수교육 프로그램 서비스 전달 체계 계획->사정->개별화교육계획->교수/상담/지도->평가 *평가는 끝이 아닌 이전 단계를 연속적으로 효과를 확인하는 과정(비연속적x) 4. IEP의 기능 - 관리 도구 : 부모, 교사 및 행정가가 특정 학생에게 어떤 교육적 서비스와 관련 서비스를 시행하고 ..

장애인 스포츠 지도사 - 특수체육론

1. 장애인 스포츠 프로그램 서비스 전달 단계 - 프로그램 계획 -> 사정(자료수집)-> 개별화 교육 계획 -> 교수 코칭/상담 -> 평가 2. 특수 체육의 의미 잔스마&프렌치 4L Literature(새로운 지식을 위한 연구) : 장애에 대한 무지에 대항하고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새로운 인식을 갖게 함 Liverage/Lobbying(목표 성취를 위한 행동력) : 사회적 인식이 높지 않은 장애인과 직접 관련있는 사람들이 하는 적극적인 행동 Litgation(권리 주장을 위한 소송) : 법적 투쟁을 통해 장애가 있는 사람의 권익 보호, 연구와 행동이 가진 한계 극복 Legislation(실행을 보장하는 입법) : 특수 체육의 변화를 주도하는 실질적인 해결 방안, 법/제도의 제정, 개정, 수립 3. 특수 ..

생활 스포츠 지도사 - 스포츠윤리 헷갈리는 내용 정리

정의의 유형 중 '절차적 정의'는 사람들이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절차를 합의했다면 그 절차로 얻어진 결과는 합리적이고 정의롭다고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기의 절차는 서로 합의되었기 때문에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으므로 절차적 정의에 해당한다. -> 동등한 기회 보장을 강조하는 공정성의 원리는 바람이나 햇볕같은 통제 불가능한 외적요인으로 인해 실현되지 않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불평등은 테니스에서 동전을 던져 코트를 결정하거나, 축구에서 전/후반 진영 교체로 해소할 수 있딘. - 평균적 정의 : 모든 이웃은 동등한 가치를 지녔으므로 똑같이 대우해야 한다는 절대적 평등이론이다. 절대적, 산술적, 형식적 평등을 주장한다. - 분배적(배분적) 정의 : 개인은 서로 다른 능력과 가치를 지녔으므로 집단에 기여하는..

생활스포츠 지도사 - 한국체육사 시험전 최종 암기리스트 정리

년도까진 안 외워도 되고 순서와 이름정도로. *개화기 서구 체육과 스포츠 도입 - 정구(연식 테니스) : 1884 미국인 푸트 - 축구 : 1890 구기종목 중 가장 먼저 도입 - 빙상 : 1890 미국인 알렌 부부 도입 - 체조 : 1895 조원희 한성사범학교 교과목 채택 - 육상 : 1896 화류회 운동회 시작 - 검도 : 1896 경무청 경찰 교습과목 - 수영 : 1898 무관학교 칙령 도입 - 씨름 : 1898 민족단체 의해 부활. 운동회 정식 채택 - 사격 : 1904 육군연성학교 정규과목 채택 - 야구 : 1905 미국인 선교사 질레트 YMCA 도입 - 농구 : 1905 미국인 선교사 질레트 - 사이클 : 1906 첫 사이클 대회 개최 - 유도 : 1906 일본인 우치다 도입 - 승마 : 19..

0420

장난처럼 200살까진 살고 싶다고 얘기하지만 정말 진지하게 오래오래 하고싶은걸 다 해보면서 살아보고 싶다. 35년을 살았지만 여전히 해본 것보단 못해본 게 많고, 가본 곳보단 안가본 곳이 더 많다. 여러 이유로 빠르게 다 해치울 수 없다면 가능한 오래오래. 천천히 세상의 모든 것들을 즐기다 사라지고 싶다. 그렇다고 당장 하고싶은 버킷리스트가 있다거나 인생에 꼭 이뤄야지 하는 거창한 목표가 있는건 아니다. 그 순간 순간 하고싶은 것, 배우고 싶은 것들을 새롭게 해보고 싶은 마음이다. 여전히 매년 새로 하고싶은 일들이 있고, 배우고 싶은 일들이 있어서 하는 생각인것 같다. 아직도 더 어렸을때의 나처럼 지금도 나는 여전히 '하고싶은 일'이 많다. 요즘 시간이 참 빨리 간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35살이면 아직..

취미/생각 2024.04.20

0416

문득 지나간 시간을 생각해보면 그 순간이 그리워진다. 그때로 다신 돌아갈 수 없단 생각에 더 애틋해지기도 한다. 분명 괴로웠던 시간들도 많았는데 지나고보니 즐거운 일들만 더 추억으로 남아있다. 참 많은 사람들과 만나고 헤어지고, 내 옆에 있어줬던 소중한 인연들. 그러고보면 나는 운도 좋게 나쁜 사람들보단 좋은 사람들을 더 많이 만났고, 참 많이도 도움 받으면서 지금까지 온 것 같다. 지금의 순간도 언젠간 그리워할 날이 되어 올 거란걸 알고 있다. 그렇기에 고통도 견딜 수 있고, 더 하고 싶은 일들을 하면서 하루를 괴로움보단 즐거움으로 보내게 되는거같다. 오랜만에 가족들과 외식을 했다. 이사하고 집 정리하고, 여러 적응의 시간을 갖는다고 우리 가족 4명이 모여 식사를 하는건 또 오랜만이였다. 외식이라고 해..

취미/생각 2024.04.17

완독9 날마다 젊어지는 처방전 - 송은호

p30 과도한 탄산음료 섭취는 우리 몸속의 비타민 B군과 칼슘을 고갈시킨다. 커피를 많이 마시는 현대인들은 소변으로 마그네슘이 빠져나가면서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면증이 악화된다. p31 정말 우리는 잘 먹고 있을까? 아니다. 인스턴트식품과 화학조미료, 정제당이 가득한 음식은 열량은 높지만 정작 영양소는 부족하다. 이른바 ‘공허한 식사’가 늘어나고 있다. p64 하지만 영양 요법에서 중요한 건 ‘꾸준함’이다. 처음에 잠깐의 불편함을 감수하고 습관이 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건강해져 있을 것이다. p71 일본인의 장수 비결은 낫토에 있다’라는 말이 있듯이, 일본인들의 장수 비결은 식습관, 즉 일본의 전통 음식 중 하나인 ‘낫토’에 있다. 낫토는 미국의 권위 있는 건강 전문 월간지 가 2006년에 선정한 세계..

취미/책 2024.04.03

2024년 4월

4월 시작. 2분기 시작. 다시 새로운 기분으로 할 일들을 정리하고 맞이하는 4월. 올해는 다른것보다 꾸준히 하는 것에 더 초점을 맞춰서 계획도 세우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다. 운동을 하다보니 결과는 당장나오지 않는다는 걸 이전보다 더 느낀다. 꾸준히만 하면 눈엔 보이진 않지만 분명 좋아지고 있다. 그리고 어느샌가 한 단계 더 올라가있다. 운동을 하면서 느낀거지만 다른 모든 일들이 다 그런것 같다. 하고 싶은 공부도, 잘 하고 싶은 것도 내가 시간을 더 투자해야만 잘 할 수 있고. 시간을 쓰면 쓸수록 좋아질 수 밖에 없다. 대신 당장 좋아질 순 없다. 그렇기 때문에 천천히 계속 해 나가는게 더 중요하다. 1분기엔 운동과 영어 두가지만 계획을 세웠다. 예전처럼 당장 결과를 내는 목표가 아니라 둘다 꾸준..

취미/생각 2024.04.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