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일상

처음해본 스티커 제작 후기

huiyu 2020. 3. 8. 15:06

 최근 동호회 로고 디자인을 공모전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디자인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그 결과물들로 동호회 스티커를 제작하기로 했다. 아무래도 처음 스티커와 같은 굿즈를 처음 제작하게 돼서 무엇부터 시작해야될지 난감.. 일단 인터넷에 검색해봤다.

아래 블로그 글을 보고 처음 감을 좀 잡게 됐다. 많이 도움이 된 블로그.
기본적인 업체 선정과 스티커 종류&용지 종류 등을 본인이 직접 제작한 스티커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처음 제작하시는 분이라면 아래 링크에서 한번 쭉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
https://m.blog.naver.com/attejin/221241418545

 

10. 굿즈 제작_스티커

이번에는 칼선 스티커 제작기를 가지고 왔어요.​굿즈 제작 관련해서 10번째 글을 쓰고 있다니스스로에게도...

blog.naver.com

 내가 고른 스티커 제작 회사는 로이프린팅이라는 인쇄 업체. 몇개 업체를 모두 비교해봤는데 일단 가격은 어디나 사이즈별로 비슷하다. 로이프린팅으로 선택한 이유는 칼선 제작 가이드도 잘되어 있고, 사이트를 통해 디자인 업로드/제작/주문이 편하다고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량도 가능하다고 하여 이 업체로 선택.
http://www.roiprinting.co.kr/

 

로이프린팅

마스킹테이프제작,로이프린팅,굿즈제작,스티커제작,버튼,포토제품,maskingtape,소량인쇄가능.

www.roiprinting.co.kr

 간단한 스티커 외에도 마스킹 테이프, 명함, 카드/엽서, 그 외 기타 굿즈 등 다양한 상품을 만들 수 있다. 커스텀한 디자인의 상품을 만들 때 자주 애용하게 될 것 같다.
 스티커의 종류도 다양한데 눌러보면 어떤 종류의 스티커인지 자세히 알 수 있다. 이번 제작할 스티커는 다양한 모양으로 칼선이 나와야 해서 '자유형 칼선 스티커'로 선택했다.

자유형 칼선 스티커는 단순한 사각형/원형의 모양이 아니라 이미지의 모양에 따라 제작할 수 있는 스티커를 말한다.

 가격은 제작 전에 사이즈를 직접 입력해서 알 수 있다. 우선 용지는 스티커의 가장 기본이 되는 '아트지 라벨'을 선택했고, 사이즈는 200x200 mm/ 수량은 60장을 선택했다. 이 사이즈 기준 가격은 86,000원. 약 장당 1,500원정도 가격이 나온다.  제작 전 미리 예상가격을 계산하고 작업에 들어가자! 옵션에 유광/무광 옵션도 선택할 수 있다.

 스티커 제작하기. 우선 공모전으로 파일을 받아서 이 디자인들을 하나에 모아서 스티커에 제작할 예정이였다. 집에 일러스트가 없어 처음 웹 일러스트레이터(Vectr)에서 작업했는데, 업체에서 ai만 받아서 다시 일러스트로 옮기는 작업을 했다. 미리 처음부터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할 것을 추천. 일을 두번하게 된다...

 아래는 처음 작업한 결과와 수정한 수정본. 받은 이미지 몇개를 jpg로 그냥 넣었었는데 업체에 전달했을 때 이미지가 깨져서 인쇄하면 안이쁘게 나올거라고 연락을 받았다. 하나하나 일러스트로 선 다시 따서 전달.. 일반 이미지보단 일러스트를 이용한 벡터파일로 보내줘야 한다.

 칼선 제작하기. 자유형 칼선에선 원본 디자인만큼 중요한게 칼선이다. 이 칼선따라 스티커가 떼어지게 되는데, 보내줄 파일에 칼선도 같이 넣어서 업체에 보내줘야 한다. 칼선 제작 시 유의사항은 아래내용. 사이트 본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친절하게 칼선 레이어 추가하는 방법과, 칼선 만드는 방법도 가이드되어 있다.
칼선 만들기 -> http://www.roiprinting.co.kr/shop/event/view?ev_id=1481723452
칼선레이어 만들기 -> http://www.roiprinting.co.kr/shop/event/view?ev_id=1481723450

 

로이프린팅

마스킹테이프제작,로이프린팅,굿즈제작,스티커제작,버튼,포토제품,maskingtape,소량인쇄가능.

www.roiprinting.co.kr

 최종 완성된 스티커 모습, 용지는 인쇄 원하는 사이즈보다 4mm 여유있게 해야하며 스티커 간의 간격/칼선이 부드럽게? 잘들어가게 만들어줘야 한다. 칼선은 최종 결과물엔 인쇄되진 않으며 이 라인을 따라 스티커가 떨어지게 된다.

완성된 이미지는 pdf로 저장하며 아래와 같이 옵션을 선택한다. (일러스트 저장가이드)

완성된 pdf는 웹페이지에 직접 업로드 해준다.

 업로드된 파일은 상품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인쇄될 이미지/ 칼선 이미지를 따로 따로 확인해볼 수 있다. 사이트 신기하고 편하게 잘만들었다.

 접수 후 마이페이지에서 주문현황을 볼 수 있으며, 아래 표와 같이 진행상황을 볼 수 있다. 위까지 마치면 '접수완료'상태이며, 업체에서 직접 디자인을 확인하고 이상한게 있으면 연락이 와서 말해준다. 
 저의 경우엔 일러스트로 작업안한 이미지의 경우 깨진다는 것과 처음 4mm여유분엔 배경을 다 안채웠었는데 인쇄시 하얀부분이 나올 수 있다는 것, 캐릭터부분 칼선이 일정하지 않은것, 너무 팔안쪽으로 들어가서 칼선이 잘 안나올수 있다는 걸 피드백 받았고, 수정후 다시 업로드 했다.

 결과물은 거의 1주일 이내로 받아볼 수 있다. 처음해보는 작업이기도 하고, 평소 하는 일도 이런 일과는 거리가 멀어서 제작할때부터 결과 나올때까지 많이 걱정을 했다. 혹시나 내가 화면에 보는 부분과 다른부분이 있진 않을까, 너무 밉게 저질퀄로 나오진 않을까.. 그래서 택배왔다고 문자 오자마자 집으로 칼퇴.ㅎㅎ

 포장은 스티커 세트로 비닐로 한번 포장, 그 위에 뽁뽁이로 두세겹 잘 포장되어서 온다. 아래는 결과물. 생각했던것보다 괜찮은 퀄리티의 결과물로 나와서 만족! 디자인 할 때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일단 지금 결과물은 괜찮다. 한번만 더 해보면 더 잘할 수 있을 것같다.

보통 배번표같은데 붙여서 사용한다. 아래는 스티커 떼서 사용한 모습

728x90
반응형

'취미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요일  (0) 2020.03.12
올해 두번째 10K  (0) 2020.03.10
2020 첫 10K 기록  (0) 2020.03.05
3월 올해 첫 휴가  (0) 2020.03.03
2.15 바쁘게 한주  (0) 2020.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