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일상

셀프 화장실 녹슨 문고리 교체하기(비전문가)

huiyu 2021. 1. 10. 06:00

 집 화장실에 창문이 없고 환기가 안되는 구조다보니 매번 제대로 물기를 닦아주지 않으면 화장실 내부 관리가 잘 안되는 편이다. 특히 문은 나무로 되어서 금방 삭아버리고 문고리도 오랜 사용으로 녹슬고 곰팡이가 생겨버렸다. (사진 극혐주의.. 이상태로 방치하고 사용하고 있었다..) 

지금도 물기 가득.. 샤워후 문과 문고리만큼은 물기를 깨끗이 닦아줬어야 됐는데..
제대로 돌아가지도 않고 제기능도 못하는 이 문고리.. 더는 그냥 둘 수 없어서 문고리 셀프교체를 한번 해보기로 결정!

쿠팡에서 저렴한 1만원대 문고리를 찾아서 교체해봤다. 평도 나쁘지 않고 심플, 무엇보다 가격이 저렴해서 결정.

www.coupang.com/vp/products/200199075?vendorItemId=4522639496&isAddedCart=

 

K1 방문 손잡이 심플 그레이

COUPANG

www.coupang.com

로켓배송으로 바로 다음날 도착.

박스포장 외관과 내부구성. 별거 아닌데 엄청난 기계를 받은거 같아 괜한 기대감이 든다.

 준비물은 드라이버 하나!!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집에 있던 작은 드라이버로 하는데 녹슨 나사때문에 드라이버에 힘도 안들어가고 끝이 마모만 되는 것이다.. 이럴 경우 몇가지 팁을 찾아봤지만 별 효과가 없었다.. (식용유를 바르거나, 고무줄을 나사 위에 올려두거나 하는 방법들)

몇번 시도를 해보다보니 녹슨 나사에 작은드라이버를 사용하다보니 제대로 힘이 안들어가는 것 같아서 이참에 제대로 된 드라이버 세트를 하나 사두잔 생각으로 다시 드라이버 세트를 구매하기로 결정!! 여러 나사를 풀 수 있고, 역시나 가격에 있어 저렴하면서도 튼튼하게, 힘이 잘들어가는 제품으로 결정했다.

www.coupang.com/vp/products/340200112?vendorItemId=5587346032&isAddedCart=

 

T라쳇 비트 드라이버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내 생각이지만 드라이버 세트같은 경우에는 집에 하나쯤은 있어야, 언제든지 만약의 상황을 대비해 셀프수리나 조립이나 활용할 수 있으니 저렴하게 1만원대 제품으로 하나 골라서 사두면 뽕을 뽑아 사용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고민없이 바로 구매 고고...

 드라이버 세트가 도착하고 바로 사용해봤다.. 1만원이지만 작은 공구함이 다시 설렘을 더해줬다. 바로 문고리로 다시 달려가서 해체시작!

아니 전날 작은 드라이버로 아무리 낑낑대도 안되던게 장비만 바꿨을 뿐인데 별다른 힘도 안들어가고 아주 쉽게 나사가 돌아갔다.. 역시 무슨일이든 장비가 중요하다.

분해한 문고리는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도 많이 녹슬어 있었다. 이 집에서 내가 2년을 살았는데, 아마도 그 이전에도 교체는 한번도 안됐으니 굉장히 오랜기간 삭아왔을 거라고 생각된다;

양쪽 문고리를 분해한 다음에는 이렇게 문과 문틈 사이에 이걸 뭐라고 부르나.. 긴 쇠막대기를 분리할 수 있다.

짠 이렇게 엑스칼리버를 뽑듯이 쭉 뽑을 수 있다. 여기도 다 녹슨게 보인다;; 나름 하다보면 재밌다..

모든 부품을 해제한다음은 쉽다. 다시 해제한 반대로 새제품을 끼워넣어주면 된다.

먼저 막대기를 다시 꽂아두고, 사진은 반대로 꽂았다. 튀어낳오는 부분이 닫히는 방향으로 하게 해서 문 열고 닫을때 방해되지 않게 하면된다! 이부분은 끼어넣은 뒤에 돌릴 수 있다. 방향에 맞게 잘 맞춰주자. (근데 맞는건가..?)

그리고 양쪽 문고리 조립. 아, 막대기 꽂는 부분도 그렇고 문고리도 문의 잠금장치 역할을 하는 막대기가 있다. 이 막대기가 내부에 잘 향할 수 있도록 조립해야 한다. 이 부분만 신경써서 조립

이렇게 문 안쪽 내부에서 잠글 수 있게 조립. 그리고 나사로 모두 조여준다.(문도 많이 썩었다..;)

문고리 잘돌아가는지, 잠금장치가 잘 동작하는지. 문 잘 열고 닫히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이제 문과 문사이에 있는 장치.(이름모름) 이것도 간단하게 나사 풀어주면 된다. 이부분도 많이 녹슨게 보인다.

위에 뚜껑을 빼보면 안에 검정 박스가 보인다. 이부분은 비교적 깨끗했지만 마찬가지로 빼서 새제품으로 교체.

새걸로 교체한 모습. 새걸로 바꾸면 기분이 좋아진다..ㅎㅎ

교체 완료한 문고리모습. 문은 썩었지만 손이 닿는 문고리가 깨끗해지니 뿌듯.

썩은 문때문에 문은 잘 안여닫아지지만, 문고리는 잘돌아가고 있다. 만족

728x90
반응형

'취미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라난다 쑥쑥 버섯 재배 키트 - 느타리버섯 키우기  (0) 2021.01.20
고구마 장기보관하기  (0) 2021.01.11
남대문 한정식 한가람  (0) 2020.12.19
201024~201027  (0) 2020.10.29
201022(목) - 개인훈련  (0) 2020.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