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영화+게임

매트릭스 이전 세계, 애니 매트릭스-두번째 르네상스(The AniMatrix - The Second Renaissance)

huiyu 2021. 1. 1. 06:00

 영화 매트릭스2 개봉전 공개한 매트릭스 애니메이션으로, 9개의 단편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미국, 일본, 한국의 애니메이션 감독들이 참가했고, 워쇼스키 감독이 이중 3개의 에피소드 각본에 참여했다.

 이중 오늘 포스팅할 단편은 '두번째 르네상스', 워쇼스키 감독이 각본에 참여한 작품으로 매트릭스 세계관이 탄생한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영화 매트릭스 1편에서 모피어스가 정확한 이유에 대해선 설명하지 않았는데 이 애니메이션에서 어떻게 기계에 의해 인류가 매트릭스에 갇히게 되었는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배경은 매트릭스1의 배경인 2199년으로부터 100년전, 인류는 인간과 비슷한 형태의 인공지능 로봇을 만들어 노동력에 이용한다. 영화에 묘사된 초기 로봇은 인간의 노예와 같은 모습으로 아무런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그러던 중 문제가 발생한다. 로봇 'B1-66ER'의 살인사건, 'B1-66ER'은 주인을 살해한다. 주인에게 복종해야할 로봇은 폐기가 결정된 날 죽고싶지 않아 주인을 살해한다. 이는 재판에 들어갔고 모든 'B1-66ER' 종류의 로봇을 폐기처분하기로 결정한다.

 그러나 이에 반발한 기계들과 기계를 지지하는 시위대의 시위가 집단적으로 반발하기 시작한다. 시위의 규모가 커지며 기계들은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했지만 인간은 이들을 무시하고, 인간으로부터 추방시키게 된다.

 추방된 로봇들은 문명의 발상지로 이동해 새로운 국가 '01'를 건설한다. '01'은 번영했고, 인류보다 더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발전시키게 된다. 이는 인간세상에 반드시 필요한 기계와 제품이 되었다. 모든 산업은 '01'에게 집중되었고 '01'의 세력은 갈수록 강해지기 시작한다. 이에 위기를 느낀 인류 지도자는 '01'을 고립시키기 위한 견제와 봉쇄정책을 펼친다.

 그러나 '01'은 인류와 화합과 교류를 위해 인간을 닮은 특사들을 UN에 파견한다. 그러나 UN은 '01'을 다시한번 거부하고 쫓아낸다. 그리고 인류는 이들을 파괴하기 위해 '01'에 핵공격을 퍼부었고, 로봇과의 전쟁을 선포한다.

그러나 로봇에게 핵공격은 먹히지 않았고, 로봇들은 인간들의 영토를 하나씩 점령하기 시작한다.

인류는 로봇을 저지할 마지막 방법을 생각한다. '검은 폭풍', 하늘을 파괴하기로 결심한다. 기계의 에너지원인 태양을 차단시켜 로봇을 멸망시키기 위해... 그리고 인류와 로봇은 전쟁을 이어간다. 영화 매트릭스 세계에서 시컴했던 하늘의 배경이 되었던 이유이다.

 전쟁초반 인류는 전쟁을 승리하는 것 같이 보였으나, 이러한 희망은 곧 로봇들 의해 바로 무너지게 된다. 로봇은 전쟁에 승리하게 되고 단백질로 구성된 인간의 몸을 연구하기 시작한다.

 대체 에너지가 필요했던 로봇은 인간 몸으로부터 생체 전기와 열 운동 에너지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로봇은 이를 이용해 인체로부터 전력을 공급받기 시작한다. 바로 인류를 거대한 키우는 자궁, 인류를 키우는 양식장을 지어서말이다.

 매트릭스 세계는 로봇에 의해 인류가 키워지는 공간이며, 인류가 로봇에 의해 인공수정으로 키워지고 있는 세상이다. 가상의 세계 매트릭스 안에서 기뻐하고 괴로하는 감정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하여 로봇에 공급하는 에너지 공급원으로써 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로부터 100년뒤, 인류를 구원할 네오는 매트릭스에서 깨어난다. 영화 매트릭스가 시작하게 되는 것이다.

 애니 매트릭스는 영화에서 간단하게만 대화를 통해 넘어갔던 매트릭스 세계관의 배경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 매트릭스의 이해를 좀더 돕고있다. 매트릭스를 보기전이나 매트릭스 시리즈를 본 뒤 매트릭스 이해를 위해 애니 매트릭스도 함께 보는걸 추천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