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완독 게임이 세상을 바꾸는 방법 - 제인 맥고니걸 p.49 게임을 한다는 것은 불필요한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도전하는 행위다. p52 컴퓨터·비디오 게임은 상호작용의 고리가 단단하다. 플레이어의 행동에 게임이 빈틈없이 반응한다.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에 끼치는 영향이 애니메이션과 점수로 확실하게 표현된다 p55 일단 피드백 시스템부터 파악해야 하는 게임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플레이어는 피드백을 발판 삼아 목표에 다가서고 규칙을 알아낸다. 그리고 이처럼 낯선 가상 세계에서 정확히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가는 일 자체가 다른 요소들 못지않게 강한 동기를 부여한다. p56 총 30억 시간이나 능력의 한계에 도전하는가? 도대체 왜 우리는 불필요한 장애물에 도전하면서 행복해하는가? p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