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Development/Graphics

1. 3D 기초 용어

huiyu 2014. 10. 6. 17:19

1. 3차원 좌표계(3D Coordinate System)

 -왼손 좌표계와 오른손 좌표계가 있다. D3D의 경우 기본적으로 왼손 좌표계를 기준으로 하고, OpenGL의 경우, 왼손과 오른손 좌표계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2. 벡터(Vector)

 -가속도나 속도처럼 크기와 방향을 동시에 표현하는 숫자

*스칼라 : 기압과 속력처럼 하나의 값으로 표시 가능한 숫자(방향x)


3. 정점(Vertex)

 -2차원이나 3차원 공간에서 위치(Position)를 나타내는 점(Point)


4. 변환(Transform)

 -가장 기본적인 변환에는 이동(Transition), 회전(Rotation), 크기(Scale) 변환이 있다. 이들은 모두 행렬로 표현된다.

*이동과 회전만으로 이루어진 행렬을 아핀변환(Affine Transform)이라 하며 계(System)를 유지하는 특성이 있다.


5. 폴리곤(Polygon)

 -3개의 정점이 모여 하나의 면(face)을 만드는데, 이렇게 3개의 정점으로 만들어진 삼각형을 폴리곤이라 한다.


6. 변(Edge)

 -정점과 정점을 연결하는 직선/변


7. 메시(Mesh)

     -폴리곤이 모여 만든 3차원 공간의 객체(Object)


8. 셰이딩(Shading)

     -폴리곤에 음영을 넣는 작업

     -폴리곤은 3차원의 좌표값을 가진 정점으로 이루어져 있어, 실제 표시(Render)되기 위해서는 셰이딩이 필요하다.

-셰이딩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이 있다.

1)플랫 셰이딩(flat shading) : 하나의 폴리곤을 단색으로 처리, 가장 빠른 방식 But 딱딱하게 각이진 모양

2)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폴리곤 내부를 정점의 색에 따라 보간하여 칠하는 부드러운 셰이딩 기법

3) 퐁 셰이딩(Phong shading), 라디오시티(Radiosity),  광선 추적(Raytracing) 등


9. 텍스쳐(Texture)

-3차원 물체에 2차원의 이미지를 입히는 방법으로, 정점만으로 나타낼 수 없는 훨씬 다양한 표현을 가능하게 해준다. 맵핑되는 2차원 이미지를 텍스쳐 혹인 텍스쳐 맵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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