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구글홈 & 헤이홈 스마트 리모컨 허브 연동으로 가전기기 연동하기

huiyu 2020. 3. 21. 15:12

https://huiyu.tistory.com/entry/구글홈-도착-모바일-티비-연동해보기

 

구글홈 도착!! 모바일 & 티비 연동해보기

최근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자 대상으로 구글홈 미니를 무료로 뿌리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어디다 쓸지 어떻게 쓸지 잘 모르겠지만 공짜니까 일단 신청하고 봄. 외국에서 배송되는거라 예상 배송일이 5월로 적혀있..

huiyu.tistory.com

 무료로 구글홈을 받고 설치, 기본적인 연결은 TV밖에 할 수 없어서 아쉬웠다. 적어도 리모컨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은 같이 컨트롤할 수 있어야지 않을까 생각으로 검색, 헤이홈의 스마트 리모컨 허브란 제품을 사용하면 모두 연결할 수 있다고 한다.

https://www.hej.life/shop/?idx=8

 

스마트 리모컨 허브 : 헤이홈 (Hej home)

헤이홈은 Home IoT를 위한 스마트 제품과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홈 전문 기업입니다.

www.hej.life

현재 1+1이벤를 진행하고 있어서 저렴한 가격에 2개를 구매할 수 있다. 난 한개만 있어도 되는데.. 굳이 두개 구매 완료.

스마트 리모컨 허브란 제품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리모컨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 제품을 앱하나로 모두 컨트롤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이다. 이 제품에 집에서 사용하는 가전기기를 등록해주고, 구글홈엔 이 스마트허브를 등록해주면 구글홈을 통해 모든 제품을 이용할 수있게 된다. 그려보면 아래와 같이 된다.

개봉하면 구글홈만큼 간단한 구성품, 본체/충전기/설명서로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다. 그냥 충전기만 꼽으면 끝.

크기는 구글홈보다 작은 아담한 사이즈

이제 설정시작, 스마트폰에 헤이홈 앱을 설치한다. 

설치한후 메인화면, 처음 접속하면 신규 계정을 만든다.

신규 계정을 만들고 접속한 페이지, 제품추가 -> 기타-> 리모컨 허브 선택.

스마트폰에 와이파이가 연결되어있는 상태면 자동으로 암호가 입력되고, 아니면 암호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

연결중... 생각보다 오래걸린다. 2번정도 연결에 실패했는데, 본체 전원을 완전 해제한 후 하단에 있는 리셋버튼을 꾹 누르고 있는다. 그럼 LED가 몇번 점등하게 되면서 연결을 기다린다. 이때연결하면 연결 성공.

리모컨허브-스마트폰 연결을 완료한 후엔 이제 본격적으로 리모컨허브에 가전기기들을 추가하자.
리모컨 허브를 선택 후 '추가하기' 버튼 클릭, 원하는 제품군을 선택한다. 다음은 브랜드 선택

브랜드를 선택하면 리모컨 형태의 화면이 나오고 실제 내가 사용하는 제품에 맞는 리모컨을 골라야 한다.  하단에 '다음' 버튼을 누르면서 내 제품의 리모컨이 맞는지 검색 시작!! (수동이다.) 버튼을 누르면서 다음키를 누르다보면 TV 채널이 어느순간 바뀌게 된다! 그때 리모컨의 선택 버튼 클릭.

집에 연결한 제품들. 집에 생각보다 별게 없어서 사실 컨트롤할게 많이 없다...
대부분 리모컨으로 컨트롤할 수 있는건 모두 등록할 수 있어보인다.
구글홈안써도 집에 있는 기기들 스마트폰으로 컨트롤할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했는데..
스마트폰에서 명령하는게 생각보다 반응이 바로 먹히진 않는 것같다. 구글홈으로 컨트롤할땐 상관없는 부분!

이제 마지막으로 리모컨허브를 구글홈에 연결해보자. 구글홈 앱에서 간단히 할 수 있다.
구글홈을 켜고 좌측상단 '+'버튼을 눌러본다.

'추가 및 관리' 페이지에서 '기기 설정' 선택

 

설정화면에서 'Google 호환기기'를 메뉴를 선택한다. 

구입한 브랜드 검색, Hej home을 검색하면 된다.

헤이홈 계정 연동, 가입할 때 입력한 이메일 계정을 입력하면 된다. +82로 시작해서 열심히 핸펀번호 입력했는데 자꾸틀리다고 나와서 몇번 실패.. 이메일 계정입력하면 된다.

연동을 하면 스마트허브에 추가해둔 기기들이 뜨게 된다. 원하는 제품들을 선택하고 방에 추가하기!

구글홈 메인 화면에 내 제품들이 추가된걸 볼 수 있다. 추가는 기본 이름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구글홈에서 닉네임을 설정할 수 있다. 설정한 닉네임으로 '에어컨 켜줘', 또는 '에어컨 꺼줘'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처음 등록하면 기본적인 켜줘/꺼줘 밖에 먹히지 않아 당황했는데.. 헤이홈 앱에선 레시피 기능을 등록할 수 있다. 이 레시피에 원하는 기기의 컨트롤을 좀더 세부적으로 정하거나 복잡한 동작을 만든다. 그리고 이 레시피 이름을 구글홈에서 불러서 수행할 수 있다. '[레시피이름] 실행해줘' 와 같이 부르면 좀더 다양하게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
 레시피를 등록하면 구글홈에 자동으로 뜬다고 공식페이지에 가이드되어 있는데 내 경우엔 자동으로 갱신이 안되었다. 답변을 보면 구글홈에서 데이터를 못가지고 가서 화면갱신은 안되지만 호출을 통핸 수행이 되니까 참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