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삼성에서 갤럭시 S7과 갤럭시 S7엣지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로 Vulakn(불칸) API를 공식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 [MWC 2016] VR 내세운 갤럭시 S7... 핵심 무기는 '불칸'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2/22/2016022200232.html)
Vulkan은 비영리 표준화 단체인 크로노스 그룹이 주도하는 고성능의 차세대 표준 그래픽 API로, 제품의 그래픽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술이다.
아래와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Vulkan 장점
- 낮은 오버헤드, 크로스플랫폼 3D Graphics and Compute API
- OpenGL을 잇는 차세대 그래픽 라이브러리
- AMD의 Mantle API의 구성요소로부터 파생
- 고성능 실시간 3D 그래픽 어플리케이션(hight-performance realtime 3D graphics Application) 용(Games, Interactive media)
- 더 낮은 CPU 사용, 다중 CPU Core 사이에 더 효율적이 작업분배
LunarG SDK for Vulkan : Valve 측에서 파견한 개발자 그룹 'LunarG'에서 공개한 윈도우/리눅스 용 Vulkan SDK
LunarG SDK를 이용하면, Desktop에 쉽게 Vulkan 환경을 설정하고 샘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Windows용 PC에 LunarG SDK를 설치해보자.
[vulkan 드라이버 설치]
1. 먼저 [시스템]-[장치관리자], [디스플레이 어댑터]에서 자신의 그래픽카드를 확인한다.
2. Vulkan을 지원하는 드라이브인지 확인 후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는다.
3. 다운로드된 파일 실행, 기본경로를 설정하고 'OK' 클릭
'동의 및 계속' 클릭, '빠른 설치'->'다음
[LunarG Vulkan SDK 설치]
1. SDK 다운로드 : https://vulkan.lunarg.com/app/download
2. 실행파일 실행, 'I Agree' 클릭
3. Vulkan 기본 경로 확인 후 'Install' 클릭
4. 설치 확인
- 환경변수 확인 : [시스템속성]-[환경변수]에서 환경변수가 잘 입력되었는지 확인.
Path : C:\VulkanSDK\(version)\Bin
VK_SDK_PATH : C:\VulkanSDK\(version)
VK_SDK : C:\VulkanSDK\(version)
- vulkanInfo 확인 : [시작] vulkaninfo.exe 실행 (vulkaninfo는 SDK설치시 제공되는 파일로, 아래와 같은 vulkan정보를 보여준다)
- device properties of identified GPUs
- Vulkan extensions supported by each GPU
- recognized instance and device layers
- supported image formats and format properties
[샘플 빌드]
기본적으로 [시작]- [VulkanSDK <version>]의 경로로 가면 빌드된 cube,tri 샘플이 있다.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샘플의 소스코드는 C:\VulkanSDK\<version>\Demos에 있으며, Demos.sln파일을 실행 시키면 VisualStudio에서 확인 가능하다.
지원 Visual Studio : Visual Studio 2013 Update4, Visual Studio 2015
실행된 코드를 빌드시키면 정상적으로 빌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Demos 폴더 외에 Samples폴더의 API-Samples엔 Vulkan의 기초를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게 나눠져 있다.
sample_index.html을 실행시켜 보면 프로젝트가 어떻게 나눠져 있는지 확인가능하며, 이순서로 학습을 시작하면 될듯하다.
[다른 샘플 코드]
아래 경로엔 Vulkan을 이용해 조금 더 복잡한 샘플들이 업로드 되어져 있다.
https://github.com/SaschaWillems/Vulkan
마찬가지로 .sln파일을 열고 빌드시키면 확인 가능하다.
[샘플이미지] //약 28개 샘플이 있습니다.
'Software Development >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0. 유니티는 무엇인가? (0) | 2016.03.26 |
---|---|
[Unity] 1. 유니티 설치하기 (0) | 2016.03.26 |
6. Matrices (0) | 2014.10.20 |
5. Vertices_2)정점 (0) | 2014.10.17 |
5. Vertices_1)Vector (0) | 2014.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