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초, 1월이 되면서 그래픽스 공부를 시작하기로 마음 먹었다.
OpenGL Superbible을 통해 공부를 시작했고, 1월 한달간 챕터1~3까지 공부하며 블로그에 공부한 내용을 정리했다.
처음부터 블로그에 정리하면서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해서 시간이 좀더 오래 걸렸지만, 필요할때마다 두고두고 보기엔 더 나을거같아 남겨두기로 마음먹었다. (보통 한챕터 정리하는데 별거 아닌거같아도 두어시간은 쓰게된다...)
OpenGL Super Bible 그래픽스 공부하기 - 1. OpenGL 기본개념이해
OpenGL Super Bible 그래픽스 공부하기 - 2. 첫번째 OpenGL 프로그램
OpenGL Super Bible 그래픽스 공부하기 - 2-3. 처음 그리는 삼각형
OpenGL Super Bible 그래픽스 공부하기 - 3. 파이프라인 따라가기 - 1) 쉐이더간 데이터 전달
OpenGL Super Bible 그래픽스 공부하기 - 3. 파이프라인 따라가기 - 2) 테셀레이션
OpenGL Super Bible 그래픽스 공부하기 - 3. 파이프라인 따라가기 - 3) 지오메트리 쉐이더
OpenGL Super Bible 그래픽스 공부하기 - 3. 파이프라인 따라가기 - 4) 프리미티브 어셈블리, 클리핑, 래스터라이제이션
OpenGL Super Bible 그래픽스 공부하기 - 3. 파이프라인 따라가기 - 5) 프래그먼트 쉐이더~프레임버퍼
처음 시작은 가볍게 그래픽스에 대한 역사와 용어로 시작하며, 주된내용은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에 대해 큰 흐름에 대해 정리하고 있다.
OpenGL 명령을 하게 되면 GPU 내에서 어떤 처리와 파이프라인을 따라 그리게 되는지 간단한 삼각형을 그리며 이해할 수 있다.
(간단한 삼각형을 예제로 하고 있어, 소스 이해하는데 쉬워서 파이프라인에 대해서 공부하기 한결 수월했다.)
이제 다음 챕터는...4장 3D그래픽스를 위한 수학.
수학은 그래픽스와 게임에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꼭 그래픽스는 아니더라도 프로그래밍할때 필요한 부분이 많은데..
사실 어릴적 수학엔 자신이없고, 재미를 느끼지 못해서 이미 학교다닐때 포기했었다..
그후 대학다닐때나 회사다니며 수학은 역시 필요하단 생각에 게임 수학관련 책과 쉽게 볼수있는 만화등으로 익히려고 도전했었다. 확실히 학교 다닐때 지루하게 배우던 수학보단 뭔가를 만들면서 배우는게 재미도 느낄 수 있고 이해도 잘되긴하나.. 역시나 어려운건 마찬가지였다.ㅎㅎ
어쨋든, 이제 다음 챕터는 수학으로, 이번엔 다시 제대로 해보기로 마음 먹었으니까 천천히 예제를 구현해가면서 책을 따라가보려한다.
책은 마찬가지로 OpenGL SuperBible에 있는 수학 챕터를 통해 3D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수학을 공부할 예정이며,
아무래도 수학이 주된 내용의 책은 아니다보니 부족한 부분은 길벗에서 출판한 '게임을 움직이는 수학과 물리'로 함께 볼 생각이다.
좀 늦더라도 제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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