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성님의 'C로 게임 만들기' 3장-게임의 기본의 내용이 이어집니다.
게임 용어락고 하였지만, 그래픽스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용어입니다.
1. 전위 버퍼(Primary Buffer) : 전위면, 화면과 일대일 대응되는 메모리, 그래픽 카드의 메인 메모리 일부분
-> 해상도를 1024x768에서 1920x1080으로 변경한다면 이 전위 버퍼의 메모리 또한 늘어나게 된다. 전위 버퍼의 데이터는 색상 정보이며 모니터는 이 색상 정보를 그대로 출력한다.
2. 후위 버퍼(Back Buffer) : 전위버퍼와 동일한 특성의 메모리. 백 버퍼로 많이 불리운다.
-> 전위 버퍼는 그래픽 카드에 생성이 되지만 후위 버퍼는 따로 생성, 시스템 메모리에도 생성할 수 있으나 그래픽 카드 메모리에 생성하여 빠른 화면 전환을 하기 위해 사용.
3. 이중 버퍼링(Double Buffering) : 두개의 버퍼를 이용하여 화면을 전환하는 방법(전위버퍼-후위버퍼), 후위버퍼의 내용을 전위버퍼에 복사하여 출력하는 것을 이중 버퍼링이라고 한다.
-> 전위 버퍼가 모니터와 일대일 대응되고 있는 순간 전위버퍼의 내용이 변경된다면 내용의 일부만 보여지거나 깜빡임, 화면이 찢어지는 테어링(tearing) 현상이 발생한다. 그래서 백버퍼의 내용을 미리 채워두고 한번에 복사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4. 페이지 전환(Page Flipping) : 전위버퍼와 후위버퍽간 메모리 복사가 아닌 화면가 일대일 대응하는 메모리의 시작주소를 변경하는 방식.
-> 이중버퍼링이 메모리의 내용을 복사하는 방식을 사용하였지만, 이 방식도 시간이 오래 걸려 사용하는 방식.대부분의 게임이 사용하는 방식, 전위버퍼와 후위버퍼의 메모리를 번갈아 가면서 출력하는 방식
* 프레임워크(Frame Work) :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 제공되는 프록그래밍 틀, 즉 어떠한 프로그래밍을 할때 짜여져 있는 기본 구조, 뼈대를 말한다.
'Software Development > C,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언어로 게임만들기 - 4. 코드정리(전체코드) (3) | 2017.03.18 |
---|---|
C언어로 게임만들기 - 3. 렌더링 기능 구현 (2) | 2017.03.15 |
C언어로 게임만들기 - 1. 게임 기본구조 (3) | 2017.03.14 |
현재 디렉토리 경로 알아오기 (0) | 2014.10.20 |
3_Decay (0) | 2014.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