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생산성 차이가 스무배
- 대부분 컴퓨터 과학 교육 과정이 프로그래밍의 기술과 지식을 가르칠 뿐, 그것을 스스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주지 못하기 때문.
- 대부분의 교과서에서는 발전 과정의 최종 결과물인 복잡한 개념과 도구를 먼저 제시하고, 그 개념의 이론에 대해 설명한 뒤, 곧장 연습문제를 풀도록 합니다.
-> 이러한 방법은 학문 발전의 결과물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학생에게 주입하는 데는 좋을지 몰라도, 문제의 답을 슷로 고안할 수 있는 학생을 기르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 프로그래밍은 어려운 만큼 재미있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문제를 푸는 것도 그렇습니다.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의 괴로움은 문제가 풀렸을 때의 기쁨과 그 과정에서 얻은 통차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을 때 느끼는 뿌듯함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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