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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 IBO를 사용한 큐브 그리기

먼저 아래를 먼저 이해 1. OpenGL VBO로 큐브그리기 2. OpenGL IBO를 이용한 직사각형 그리기 git : cube_ibo (https://github.com/huiyueun/GraphicsStudy/tree/master/5_sdl_cube_indexed)사실 IBO를 이용하여 직사각형을 그렸다면, 그걸 이용하여 6면체를 모두 IBO를 통해 그려주면 된다. 먼저 DrawCall을 아래와 같이 변경한다.기존 임의로 Index의 갯수를 6개 지정했던 코드를 사이즈를 통해 갯수를 알아와서 그리도록 수정했다.12//glDrawElements(GL_TRAINGLES, 6, GL_UNSIGNED_INT, 0);glDrawElements(GL_TRIANGLES, (sizeof(cube_elements)..

개발/Graphics 2018.07.22

OpenGL IBO를 사용한 직사각형 그리기

이전 VBO를 이용한 큐브 그리기 포스팅을 통해, 화면에 그리는 오브젝트는 vertex (정점)의 집합을 통해 이루어져 있어 Vertex Buffer를 이용하여 그릴 수 있었다.버텍스 버퍼만을 사용하여 그리는 오브젝트를 다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하나의 사각형은 두개의 삼각형이 필요하고 그에 따라 6개의 정점이 필요했다. 6개의 직사각형이 필요한 큐브 샘플은 6x6, 36개의 정점 배열이 필요했다. 여기에 색상, 노멀벡터 등이 추가 된다면 메모리 사용량은 계속 커지게 된다. (버텍스를 많이 사용하는 복잡한 오브젝트일 수록 메모리량은 증가) 여기서 버텍스 버퍼만을 이용했을 때 단점을 알 수 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오브젝트를 그릴 때 공유하는(겹치는) 정점이 있게 된다. 이 때 IBO(Index Buff..

개발/Graphics 2018.07.22

[책리뷰]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2년넘게 블로그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알게 되었다.'구글 애널리틱스'는 손쉽게 홈페이지의 방문자 정보나 어떤 페이지가 인기있는지 웹페이지의 데이터 정보를 손쉽게 분석하고 확인해줄 수 있는 도구로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나 역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알게 되었고, 1년정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블로그에 연동하여 사용하고 있다.1년정도 사용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하는 서비스는 극히 일부였다. 페이지 통계나 단순한 방문자 수정도, 많은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은 알긴 했지만 제공되는 정보의 양이 많아 오히려 더 복잡하게 느껴졌었다. 한빛미디어에서 제공하는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차근차근 복잡하게 느껴지는 서비스의 기능들..

취미/책 2018.07.15

[영화] 사랑의 블랙홀 (Groundhog day, 1993)

사랑의 블랙홀(Groundhog day, 1993)1993년도 개봉한 25년이나 된 오래된 영화이다. 오래된 이 영화를 보게 된 계기는 웹툰 '여중생 A'에서 주인공 미래가 즐거웠던 하루를 이야기하며, 이 영화에 대해 이야기 하기 때문이였다.'여중생 A'의 주인공 미래는 학교 다니는 걸 하루하루 힘들어 하면서, 학교 가기도 싫고 죽겠단 마음으로 하루를 겨우 버티며 살고 있었다. 그러던 중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공모전에 수상을 하고, 살면서 가장 행복한 하루를 느꼈을 때 이 영화를 인용하며 대사가 나온다. "사랑의 블랙홀이란 영화처럼 만약 같은 하루가 반복된다면 오늘이였으면 좋겠다" 라면서 말이다. (미래 친구 유진이는 내일 새로운 미술 기법을 배워야 한다며 거절하지만..)'사랑의 블랙홀'이란 제목은 뭔가..

OpenGL VBO로 큐브 그리기

SDL을 이용한 OpenGL 샘플로 기본적인 SDL 세팅 및 코드 사용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SDL 코드 설명 및 shader 생성 및 사용에 대한 설명) *여기SDL+Cube 샘플은 아래에서 받을 수 있다. *샘플코드 VBO(Vetex Buffer Object)- 버텍스(정점)에 대한 정보를 저장해두는 정점들의 집합 버퍼 - 데이터의 위치정보, 색 정보, normal 정보 등등... - 버텍스 정보가 저장된 버퍼를 GPU memory에 올려두고 사용 *일반적인 3D 오브젝트는 3D 공간상의 (x,y,z)좌표로 이루어져 있다. 이 정보를 메모리에 올려두고 gl을 통해 그리도록 명령한다. 이 샘플에선, 색 정보(rgb)와 위치 정보(xyz)를 다루는 버퍼를 생성 후 데이터 저장, 그리는 과정을 설명한다..

개발/Graphics 2018.07.07

호도법(Radian)

일반적인 각도를 표시하는 단위로 '도'를 사용하는 각도법(Degree)을 사용한다. 각도를 표현하는 데 매우 익숙한 단위이나 컴퓨터에서는 각도를 인식시킬 때는 각도법을 사용하지 않고 호도법을 사용한다.각도법(60분법)과 호도법 각도법(60분법) 호도법 정의 직각을 90등분한 것 반지름과 호의 길이의 비율 어떤 분석에 유용하나? (평면) 도형 분석 회전 운동 분석 호도법(Radian)- 회전 각도를 나타내는 표현으로, 각도를 표현할 때 원의 호의 길이로 각도를 표현하는 방법 -> 원의 크기와는 관계없이 호의 길이와 반지름의 길이의 비가 일정하다는 원리를 이용하여, 이 비를 통해 각의 크기를 나타내는 방법 우선 원주의 길이를 구하는 식을 보면,원주의 길이 = 2x(원주율)x(반지름)이 된다.*원주율 : 원주..

개발/Graphics 2018.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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