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일상

리눅스 마스터 2급 합격 후기

huiyu 2017. 10. 6. 18:29


리눅스 마스터란?

리눅스 마스터는 국가 공인 자격증으로 리눅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이해도, 조작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리눅스마스터는 1급과 2급으로 나뉘어저 있는데요,
각각 1차와 2차로 나누어 시험을 보며 2급의 경우엔 1차,2차 모두 4지선다형태의 필기시험입니다.

특이하게 1차시험의 경우엔 온라인 시험으로 치뤄지며, 온라인이기때문에 책이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정말 제대로 리눅스에 대해 공부하고 싶다면 공부를 하고 보는 게 좋겠죠..?
(오픈북이긴 하지만 한번도 안본 상태에서 검색과 책만을 찾아서 하기엔 좀 시간이 부족한감이 있습니다. 반드시 한번이라도 살펴보시고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전 리눅스 마스터 2급 준비하기 위해 아래 책을 준비해서 한번 가볍게 읽어봤습니다.
리눅스마스터 2급 정복하기

딱 리눅스마스터 2급 자격증을 따기 위한 책으로 시험 보기위한 딱 세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part1. 리눅스 일반
part2. 리눅스 운영 및 관리
part3. 리눅스 활용

1차에서 보는 리눅스 일반의 내용은 리눅스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 역사, 철학에 대한 내용과 설치 시 기본 설정방법, 간단한 사용 명령어에 대한 문제가 나옵니다. 가볍게 살펴본 후 시험보기전 기출문제나 요약된 부분을 찾아서 시험을 보면 1차는 쉽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2차, 1차에 합격한 이후 2차까지는 1달정도 기간이 있게 됩니다.
1달동안은 실제 리눅스 사용에 대한 문제를 준비하게 됩니다.
리눅스 운영 및 관리에서는 리눅스에 필요한 명령어에 대한 학습을 많이 필요로 하며, 프로세스나 shell, 에디터, 패키지 관리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학습해야 합니다.
리눅스 활용에선 X윈도, 네트워크, 그리고 응용분야에 대한 학습을 필요로 합니다.

전 위에 언급한 책으로 우선 공부를 한 뒤 아래 사이트에서 기출문제를 풀어봤습니다.
http://www.certest.co.kr/linux22
(공식 사이트 상에서도 다운 가능->여기)

온라인 상으로 기출문제를 풀어볼 수 있으며, 틀린문제는 틀린문제대로 다시 풀어볼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사이트입니다.
pdf형태로도 다운이 가능합니다.
전 이 사이트를 많이 활용해서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역시나 리눅스마스터도 다른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기출문제는 많이 풀어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자격증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많이 출제 되고 있는지, 무엇에 초점을 두어 공부를 해야하는지 알수 있습니다.
대신 다른 자격증과 다르게 기출문제에만 너무 의존을 두면 안됩니다.

리눅스는 자체에 명령어와 명령어와 관련된 옵션이 굉장히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문제를 내려면 정말 다르게 안나왔던 문제도 낼수있습니다.
그러니 문제를 풀더라도 해당하는 명령어의 옵션과 기능을 제대로 익히고 외우시는 방향으로 공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시험직전엔 기출문제보다 명령어를 하나라도 더 보시는 걸 추천드리고요.
전 기출을 위주로 공부했는데 시험때 안본게 많이 보이더라구요..

합격기준은 60점 이상이고, 과목당 40점 이하이면 과락입니다.
전 76.25점을 맞았는데, 네트워크에 자신이 없었는데 네트워크에서 점수가 많이 나갔네요.
실제 시험보고난 직후엔 아 떨어지지 않았나 싶을정도로 몰랐던 문제가 많았는데 다행히도 합격을 했네요.

사실 리눅스 마스터를 공부하고 합격했다고 해서 실제 리눅스를 잘 활용할수있게 된다는 것은 아니고,
어느정도 리눅스에 대해 대략적인 이해는 하게 되었다. 또는 리눅스에서 몰랐었던, 이런 기능이 리눅스에서 있구나를 알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와같이 리눅스 초보자가 처음 개념적인 이해와 접해보고자 한다면 공부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괜찮을것 같네요.


---------------------------------------------------------------------------------------------


728x90
반응형

'취미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  (0) 2018.01.05
2018년도 첫번째 수요집회  (4) 2018.01.03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합격 후기  (4) 2017.08.13
[전시] 알폰스 무하전 후기  (0) 2017.01.27
2016 티스토리 블로그 결산  (2) 2017.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