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Graphics

[Unity] 3. Unity 조작하기

huiyu 2016. 3. 26. 20:14

툴 바 인터페이스

1. Transform Tools : 디자인 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 왼쪽부터 단축키 Q,W,E,R,T


1) 이동 툴 버튼 : Scene View 화면 이동

2) Transform 툴 버튼 : 게임오브젝트의 3차원 좌표축이 표시되며, 축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이동

3) Rotate 툴 버튼 : 선택한 객체 회전

4) Scale 툴 버튼 : 선택한 객체 스케일 변경

5) Rect 툴 버튼 : 선택한 UI객체의 이동, 회전, 스케일 변경


* Scene View 조작 기능

 - 마우스 휠 스크롤 : Scene 뷰 확대 / 축소

 - 마우스 휠 + 드래그 : Scene 뷰 이동

 - 마우스 오른버튼 + 드래그 : Scene 시야각 변경 (카메라 기준)

 - Alt + 마우스 왼쪽 + 드래그 : Scne 시야각 변경 (오브젝트 기준)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W/A/S/D, Q/E) : Scene 뷰 위/아래/좌/우, 앞/뒤 이동

 - F :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로 초점 변경


2. Transform 기즈모 토글 : Pivot/Center, Local/Global

  - Pivot/Center : 선택한 3D 모델 중심좌표를 어떻게 표시할 것인가에 대한 옵션. 피봇옵션은 설정한 원점좌표에 좌표축이 표시되며, 센터는 3D모델 중앙에 좌표축 표시, 단축키 Z

  - Local/Global :선택한 게임오브젝트의 좌표축을 로컬좌표(Local Coordinate), 글로벌 좌표(Global Coordinate)로 표시하는 옵션, 토글 방식으로 전환

   * 오브젝트를 회전시키면, Local의 경우 기즈모도 역시 회전되어 변환된 축으로 Transform을 하게된다. Global로 설정하게 되면 이와 상관없이 글로벌 좌표축과 동일하게 설정

 

3. 실행/일시정지/스텝 : Scene View에서 작성된 게임화면을 실제 GameView에서 실행 및 정지할 수 있는 버튼


4. 레이어/레이아웃 드롭

 - Layer : Scene 뷰에 배치된 모든 게임 오브젝트는 레이어(Layer)를 지정할 수 있다. 툴 바의 레이어 옵션은 특정 레이어만 선택적으로 Scene View에 표시 가능.

 - Layout : 유니티는 뷰의 배치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기능 제공.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자유롭게 배치가 가능하다. Layout을 설정 후 드롭바에서 save를 클릭하면 저장된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레이아웃을 많이 사용한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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