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Graphics

[Unity] 2. Unity Interface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huiyu 2016. 3. 26. 19:29

1. 프로젝트 생성

1) Unity 실행 -> 'NEW" 클릭


2) 프로젝트 이름, 위치를 설정하고 'Create project'클릭 (경로와 프로젝트 이름엔 한글이 포함되면 안된다고 합니다)


3. Interface

 - 기본 인터페이스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져 있으며, 각 탭으로 분리된 윈도우(Window)를 뷰(VIew)라고 한다. 뷰의 명칭은 탭에 표기돼 있으며 탭을 드래그 앤 드롭해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다.


1) Project View - 게임 제작에 필요한 모든 애셋을 모아두는 곳, 두개의 칼럼(Column)으로 분리돼 있으며, 하나의 칼럼으로 변경하는 옵션 제공.

  (하나의 컬럼 변경 : 우측상단 버튼클릭->One Column Layout 클릭)

  - 3D 모델, 텍스처, 사운드파일, 애니메이션, 스크립트와 같은 모든 애셋을 저장하고 실제 "{프로젝트 저장경로}/Assets/"폴더 아래 물리적으로 저장

  (실제 위치 찾아가기 위해선 해당 애셋에서 마우스 오른쪽버튼->"Show in Explorer"메뉴 선택)


2) Scene View - 무한 3차원 공간을 표현하고 스테이지 디자인, 플레이어를 배치해 게임을 설계하는 공간. Project View에 배치된 애셋을 Scene 뷰로 드래그 해 배치


3) Hierarchy View - Scene 뷰에 배치한 모든 객체를 계층 구조로 나열해서 보여준다. Scene View에서 마우스로 클릭해 선택하기 어렵거나 찾기 어려울 때도 Hierarchy View에서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상단 컨트롤 바를 이용 검색 가능.

 * 페어런팅(Parenting) : 하나의 오브젝트를 선택해 다른 오브젝트로 드래그하여 그룹화 하는 기능. 페어런팅 된 오브젝트는 자식 오브젝트는 모두 같이 이동한다.


 4) Inspector View - Scene View 또는 Hierarchy View에서 선택된 오브젝트의 속성을 보여주는 뷰, 해당 속성을 조회하거나 수정할 때 사용. 같은 속성을 가진 오브젝트는 동시에 수정 가능.




 5) Game View - 개발 진행 중에 게임을 실행해 미리 볼수 있는 뷰, Scene View에 있는 메인카메라의 시야로 렌더링해서 보여준다.


6) Console View - 디버깅 시 로그를 출력하는 뷰


7) Build Settings : Files->Build Settings, 빌드 시 원하는 플랫폼 선택 가능.

 * 변경하는 플랫폼 선택 후 왼쪽 하단의 Switch Platform을 클릭하면 변경된다. 해당 프로젝트의 리소스 변경이 시작되며 잠시 후 완료되는데, 전환된는데 걸리는 시간은 프로젝트의 리소스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가급적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나서 맨 먼저 플랫폼을 전환 후 작업하는 편이 시간이 절약된다.


출처 : 절대강좌! 유니티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