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생활스포츠지도사

장애인 스포츠 지도사 - 특수체육론

huiyu 2024. 4. 26. 10:49

1. 장애인 스포츠 프로그램 서비스 전달 단계
- 프로그램 계획 -> 사정(자료수집)-> 개별화 교육 계획 -> 교수 코칭/상담 -> 평가

2. 특수 체육의 의미
잔스마&프렌치 4L
Literature(새로운 지식을 위한 연구)
  : 장애에 대한 무지에 대항하고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새로운 인식을 갖게 함
Liverage/Lobbying(목표 성취를 위한 행동력)
  : 사회적 인식이 높지 않은 장애인과 직접 관련있는 사람들이 하는 적극적인 행동
Litgation(권리 주장을 위한 소송)
  : 법적 투쟁을 통해 장애가 있는 사람의 권익 보호, 연구와 행동이 가진 한계 극복
Legislation(실행을 보장하는 입법)
  : 특수 체육의 변화를 주도하는 실질적인 해결 방안, 법/제도의 제정, 개정, 수립

3. 특수 체육 지도 전략


4. 아스퍼거 증후군
: 자폐 스펙트럼 여러 양상 중 하나.
언어 발달이 두드러지게 지연되진 않지만 화법과 목소리 크기, 억양 등이 특이성.
특정한 주제에 강한 관심을 갖고 듣는 이의 반응이나 느낌을 신경쓰지 않음 -> 사회적 관계 형성.
주로 아동기에 나타나지만 성인이 돼서야 진단되기도 함.

5. 국제 뇌성마비 스포츠레크레이션 협회(CP-ISRA) 기능적 분류
1등급 : 중증의 사지마비로 전동 휠체어를 사용하는 수준
2등급 : 근력의 기능이 극히 낮으며 휠체어에 의존하여 생활하는 수준
3등급 : 휠체어에 의존하여 일상생활을 하지먀 보조기를 착용하고 걸을 수 있는 수준
4등급 : 기능적 근력이 양호한 하지마비. 보조를 받아 걸을 수 있다.
5등급 : 보조나 휠체어를 사용하여 경기 참여
6등급 : 심각한 사지마비가 있으나 도움없이 걷기 가능
7등급 : 신체의 절반이 보통의 경련이 있으며 다리를 약간 전다
8등급 : 불능 상태 최소. 자유롭게 달리고 뜀.

6.  미국 지적 및 발달 장애 협회(AAIDD)의 지적장애 정의
- -2표준 편차 이하의 지적 기능
- 개념적/실제적/사회적 영역에서 적응 행동 제한
- 18세 이전에 나타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