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ton Design Pattern
(싱글턴 패턴)
Define
싱글턴 패턴은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하나만 만들어지고, 어디서든지 그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패턴.
Structure
>
- 클래스에서 자신의 단 하나뿐인 인스턴스를 관리하도록 만든다. 그리고 다른 어떤 클래스에서도 자신의 인스턴스를 추가로 만들지 못하도록 한다.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반드시 클래스 자신을 거치도록 한다.
- 또한 어디스든 이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다.
- getInstance()메소드는 정적 메소드로 어디서든 호출 가능,
- 생성자를 private로 선언하여 외부에 노출이 되지 않도록 한다.
Advantage
- 시스템 상 전역으로 관리되고 단하나의 클래스에서만 정보가 유지되는 것을 원할 때 사용
- 보통 시스템 자원관리나 정보를 관리
Code-Java
public class Singleton { private static Singleton uniqueInstance; private Singleton(){} 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if(uniqueInstance == null){ uniqueInstance = new Singleton(); } return uniqueInstance; } }
728x90
'Software Development > DesignPattern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팩토링은 왜 해야할까? (0) | 2015.06.25 |
---|---|
7. Command Pattern(커맨드 패턴) (0) | 2014.07.20 |
5. Abstract Factory Pattern(추상 팩토리 패턴) (0) | 2014.07.20 |
4. Factory Method Pattern(팩토리 메소드 패턴) (1) | 2014.07.06 |
3. Decorate Pattern(데코레이트 패턴) (0) | 2014.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