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텍스쳐(Texture) : 3차원 물체의 표면에 2차원 이미지를 입혀서 적은 삼각형으로도 높은 디테일을 표현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술. - 범프 맵(Bump map): 물체면을 조작하는 대신 법선 벡터만을 조작하여 표면이 마치 실제로 굴곡이 있는 것처럼 만드는 것을 의미, 법센 벡터의 변화에 따라 조명에 의한 반사광의 크기가 바뀌어 실제로 굴곡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 범프 매핑은 울퉁불퉁한 표면을 텍스쳐를 통해 좀 더 사실적으로 나타내기 위한 방법이다. - 라이트 매핑(Light Mapping) : 조명 모델에 의해 물체면의 밝기를 계산하는 대신 조명의 결과를 물체면에 직접 입히는 것을 말한다. 라이트 맵(Light Map)이란 빛의 방향과 세기에 따라 생성되는 빛을 받는 오브젝트의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