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 29

혼돈을 사랑하라(알베르트 에스피노사) - 푸른 세계

혼돈을 사랑하라(알베르트 에스피노사) 혼돈을 사랑하라 세상이 가르쳐 준 모든 규칙을 잊으라. 너 자신의 세계를 창조하고 너 자신의 언어를 정의하라. 너의 혼돈을 억압하는 대신 사랑해야 한다. 만약 너의 혼돈을 사랑한다면 이 세상은 해답을 주지 못할 것이다. 해답은 네 안에 있다는 걸 발견하게 될 것이다. 너의 가장자리를 두려워하지 말라. 누군가가 너를 이해할 수 없다고 하면 그에게 말하라. ‘나의 혼돈을 사랑하라’고. 너의 혼돈에 질서를 주입하려고 하는 세상에 반역하라. 네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세상을 힘껏 두드려야 한다. 두려움은 단지 아직 풀리지 않은 의문에 불과할 뿐, 네가 해답에 다가갈수록 우주는 너와 놀이를 하며 너로 하여금 질문을 잊게 할 것이다. 너 자신이 되라. 남들이 원하는 사람..

취미/책 2023.04.29

호르몬 정리

호르몬의 종류 - 성장호르몬 :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며 모든 조직의 성장에 영향을 준다. 혈장 포도당 이용을 감소시켜 인슐린 활성을 억제하고 지방조직으로부터 지방산 동원을 증가시킨다. - 갑상선 자극 호르몬 :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며 갑상선에 작용하여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를 유도한다. - 항이뇨 호르몬 :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되며 신장에서 수분의 재흡수를 촉진시켜 이뇨량과 체내 수분량을 조절한다./ - 옥시토신 : 뇌하수체 후엽에서 분비되며 분만 시 자궁근육을 수축시키고 모유 분비를 촉진한다. - 티록신 : 갑상선에서 분비되며 체내 물질대사를 촉진시켜 포도당을 분해하고 체온을 증가시킨다. - 칼시토신 : 갑상선에서 분비되며 혈액 속 칼슘 농도가 높을 경우 농도를 감소시킨다. - 아드레날린..

스포츠 교육학, 스포츠 교육의 지도 방법론

1. 스포츠 지도 교육 모형 - 수업 모형 : 다양한 수업 방식들의 특징을 수업의 구조나 수업의 진행 방법에 따라 분류한 것. 즉, 교육현장에서 진행되는 각 수업의 특징과 구성ㅇ르 보다 명료하게 표현하기 위해 수업의 목적, 과정, 구성원의 역할과 구성요소 등을 단순화 [1] 직접교수모형 - Ronsenshine(1983)로젠하인 * 개요 - 교사 중심의 의사결정 - 높은 비율의 피드백 제공 - 수업 시간과 자원의 효율적 활용 1) 수업의 특징 (1) 수업 모형의 전제 교수 - 교사가 수업 내용과 의사결정의 주관자이며, 수업 계획과 실행에 주도적인 역할 수행 - 수업의 내용은 학생 발달에 맞추어 단계적인 학습 과제로 선정되어야 함 - 교사가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을 갖추어야 함 - 수업 시간과 자료를 최대..

스포츠 교육학 -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1. 스포츠 교육 지도자 - 스포츠 교육 지도자 : 학교체육, 생활 체육, 전문 체육에서 학생, 직장인, 엘리트 선수 등을 지도하는 사람 - 자격 요건과 역할에 따라 체육교육 전문가(교사/강사), 스포츠 지도 전문인(코치, 강사)로 구분 -> 스포츠 지도 전문인 : 전문 스포츠 지도사, 생활 스포츠 지도사, 건강 운동 관리사, 장애인 스포츠 지도사, 유소년 스포츠 지도사, 노인 스포츠 지도사 [1] 학교체육 교육 전문가(교사/강사) - 체육교사 + 스포츠 강사 -> 체육교사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정규 수업 담당, 정규 체육 및 방과 후 체육을 포함한 학교체육 전반에서 학생들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인 삶의 유기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게 지도. -> 스포츠 교사 : 체육 교사의 정규수업 보조, ..

운동 생리학, 내분비계와 운동

1. 내분비계 - 내분비샘에서 만들어져 혈액으로 분비되어 생리작용을 조절하는 물질을 호르몬이라 하며, 호르몬의 작용으로 체내의 항상상이 유지된다. - 항상성 유지를 위한 호르몬의 분비 조절방법에는 음성 피드백 조절과 양성 피드백 조절이 있다. [1] 호르몬의 정의와 특성호르몬이란 내분비선에서 생산되는 화학물질의 총칭으로 몸 속의 특정한 내분비샘에서 분비되며 신체를 구성하는 세포나 기관으로 신호를 전달하여 몸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작용을 조절하는 화학 물질 1) 호르몬의 특성 - 내분비샘에서 분비된 후 혈액을 통해 이동하여 표적 기관이나 표적 세포에만 작용 - 매우 적은 양으로 생리 작용 조절 - 분비량이 많으면 과다증, 적으면 결핍증 - 신경계보다 신호 전달 속도는 느리지만, 작용 범위가 넓고 효과가 ..

운동 생리학, 골격근과 운동

1. 골격근의 구조와 기능 뼈에 붙어 있는 근육을 골격근이라 한다. 골격근의 수축에 의해 신체의 움직임이 일어나며, 근수축은 신경계에 의해 조절된다. 근수축의 원리는 액틴과 마이오신필라멘트의 활주에 의해 발생한다. 골격근은 내장근에는 없는 가로무늬가 있어 가로무늬근이라고도 하며, 의지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 수의근이다. 골격근은 근다발>근섬유>근원섬유>근세사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근섬유는 근수축의 속도와 ATP의 생산경로에 따라 속근섬유와 지근섬유로 구분된다.[1] 근섬유 1) 근섬유의 특성 - 근섬유는 근육을 구성하는 세포로 핵이 많은 다핵세모이며, 수축성 섬유이다. - 골격근은 의지에 따라 움직일 수 있어서 수의근이라 한다. - 골격근은 액틴필라멘트와 마이오신필라멘트의 규칙적인 배열로 가로무늬가 ..

운동 생리학, 신경 조절과 운동

1.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신경계는 뉴런이라는 신경세포로 구성되며, 뉴런은 신경 정보를 발생시키고, 신경 정보의 전도가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뉴런은 기능에 따라 감각을 받아들이는 감각뉴런,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 운동 뉴런, 감각 뉴런과 운동 뉴런을 연결하는 연합 뉴런으로 구성된다. 신경계는 뉴런을 통해 자극을 감지하고, 근육과 관련 기관을 조절하여 항상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1] 뉴런의 구조 뉴런은 신경을 구성하여 신호를 전달하는 세포로 신경계의 구조적, 기능적 단위이다. 하나의 뉴런은 수상돌기, 신경세포체, 축삭돌기로 구성되며, 인접한 뉴런으로 자극을 전달한다. 신경계의 주요 기능은 감각을 수용하는 지각기능, 자극에 대하여 적절한 반응을 실행하는 운동기능, 내분비기관의 활성을 조절하고 항상성을 ..

운동 생리학, 인체의 에너지 대사

2. 인체의 에너지 대사 [1] 인체의 에너지 대사 * ATP 생성 시스템 - 무산소성 시스템 :인원질(ATP-PCr)시스템, 무산소성 해당과정과 젖산 시스템 - 유산소성 시스템 : TCA회로와 전자전달계 [2] ATP-PCr 시스템(인원질 시스템) 1) ATP(Adenosine triphosphate) : 아데노신 삼인산 - ATP는 인체 세포가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원임 - ATP는 인원질 시스템, 무산소성 해당 과정, 산화적 인산화(산소 시스템)과정을 통해 공급 받을 수 있음 - 1차 연료로 크레아틴 인산, 2차 연료로 탄수화물(무산소성 해당과정, 유산소성 과정), 지방(유산소성 과정), 단백질(유산소성 과정)로부터 공급됨 - ATP는 아데노신 1개와 인산기 3개로 구성되어 있고, 인산에는 높은..

운동 생리학, 에너지의 개념과 대사 작용

1. 에너지의 개념과 대사 작용- 신체활동은 인체가 섭취한 에너지원이 화학적 에너지로, 다시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되면서 이루어지는데 일부 에너지는 열로 바뀐다. 이러한 물질과 에너지의 변환과정 전체를 '대사' 라고 한다. - 근수축에 사용되는 직접적인 에너지는 ATP(아데노신삼인산), 음식물 섭취를 통해 얻는 영양소가 ATP로 전환된 후 이용된다. (1) 에너지 발생 과정과 형태 - ATP(화학에너지)는 인간 활동에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이다.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형태로 음식물에 저장된 에너지-> 세포 내에서 분해되면서 40% ATP + 60% 열 에너지 방출 - 음식물은 탄소,수소,산소가 결합된 거대분자 형태로 세포 활동에 직접적으로 이용 못하고, 세포내에서 분해 될 때 나오는 ATP로 저장 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