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Graphics

텍스쳐 맵

huiyu 2018. 9. 15. 11:38

- 텍스쳐(Texture) :  3차원 물체의 표면에 2차원 이미지를 입혀서 적은 삼각형으로도 높은 디테일을 표현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술.

- 범프 맵(Bump map): 물체면을 조작하는 대신 법선 벡터만을 조작하여 표면이 마치 실제로 굴곡이 있는 것처럼 만드는 것을 의미, 법센 벡터의 변화에 따라 조명에 의한 반사광의 크기가 바뀌어 실제로 굴곡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 범프 매핑은 울퉁불퉁한 표면을 텍스쳐를 통해 좀 더 사실적으로 나타내기 위한 방법이다. 

- 라이트 매핑(Light Mapping) : 조명 모델에 의해 물체면의 밝기를 계산하는 대신 조명의 결과를 물체면에 직접 입히는 것을 말한다.
  라이트 맵(Light Map)이란 빛의 방향과 세기에 따라 생성되는 빛을 받는 오브젝트의 그림자, 반사면, 면의 밝기 차이 등의 라이팅 정보를 사전에 저장하는 맵을 말한다.
 -> 조명 계산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하다. 대신 이경우엔 시점의 위치가 달라지면 이에 적합한 새로운 라이트맵이 입혀져야 한다.

- 환경 매핑(Environmental Mapping) : 물체 외부 환경을 텍스쳐로 사용하여 입히는 것으로, 주위환경이 표면에 반사되는 것을 재현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반짝이는 물체면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법이다.



728x90
반응형

'개발 >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Shadertoy  (0) 2019.12.31
Premultiplied alpha  (0) 2018.10.30
SDL Sprite Animation  (0) 2018.08.19
프레임 드롭현상과 대책  (3) 2018.08.18
프레임과 FPS  (0) 2018.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