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책

[책리뷰]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huiyu 2018. 7. 15. 20:55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2년넘게 블로그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알게 되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손쉽게 홈페이지의 방문자 정보나 어떤 페이지가 인기있는지 웹페이지의 데이터 정보를 손쉽게 분석하고 확인해줄 수 있는 도구로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나 역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알게 되었고, 1년정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블로그에 연동하여 사용하고 있다.

1년정도 사용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하는 서비스는 극히 일부였다. 페이지 통계나 단순한 방문자 수정도, 많은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은 알긴 했지만 제공되는 정보의 양이 많아 오히려 더 복잡하게 느껴졌었다.

 한빛미디어에서 제공하는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차근차근 복잡하게 느껴지는 서비스의 기능들을 설명해주고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공통 보고서 UI부터, 각 페이지의 조작방법, 그리고 페이지에 표시되는 어렵게 느껴지는 용어들도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기능 하나하나가 실습형태로 제공해주고 있어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데, 보는내내 이런기능까지 있었는지 놀라면서 기능들을 재밌게 익힐 수 있었다. 

 특히 내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를 기반으로 정보를 확인하니 조금 더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던 책이였고, 블로그 외에도 개인 쇼핑몰이나 웹페이지를 이용하여 마케팅을 활용하는 분들이라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반드시 알고 활용한다면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없더라도, 책에서는 쉽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배울 수 있게 다양한 교육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
- 실습 홈페이지 : https://www.turtlebooks.co.kr/ga
- 실습 데이터 : https://shop.googlemerchandiesestore.com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처음 웹로그에 대한 개념부터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한 환경설정 가이드,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가 누구를 위해 사용되면 좋은지에 대해 설명되어져 있어 이 분야에 관심만 갖고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손 쉽게 기능을 익힐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데이터 분석에 처음 관심을 갖고 시작하는 분들에게, 프로그래밍을 몰라 R인 파이썬을 배우기에는 어려운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또한 자신의 웹사이트에 대한 데이터 통계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다.


728x90
반응형